명칭부터 확연… 흔적 지우기 타깃 가능성
정부·대기업 등 지원 중단 땐 폐지 불가피

[충청일보 송근섭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정 사상 첫 파면 결정으로 불명예 퇴진하면서 박근혜 정권 경제정책의 상징과도 같던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의 운명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4년 9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충북을 비롯해 17개 시·도에 16개 대기업과 파트너를 맺어 세워졌다.

충북창조경제센터는 2015년 2월 문을 열고 LG그룹과 바이오·뷰티산업에 주력하고 있다. 대기업의 노하우를 활용한 창업·중소기업 지원과 신(新)산업·시장 창출 등 '박근혜표 창조경제'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박 전 대통령 퇴진과 맞물려 동력을 상실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다.

먼저 '창조경제'라는 간판부터가 고민거리다.

다가오는 대선에서 정권 교체가 이뤄지면 이전 정권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창조경제'를 계속 내세우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창조경제센터 설립 자체의 부당성에 대한 의혹도 끊이지 않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추진단장을 맡기도 했던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은 지난 1월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의 공판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노력, 참여라기보다 청와대의 강압으로 보는 게 맞을 것"이라는 증언을 한 바 있다.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차기 정권의 '박근혜 정부 흔적지우기'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다.

자연스레 정부·지자체 지원이 줄어들고 국정농단 사태로 타격을 입은 대기업마저 지원을 대폭 축소하거나 포기할 경우 창조경제센터는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

창조경제센터 운영 효과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참여연대는 최근 LG의 충북창조경제센터 지원 효과가 미미하다고 비판했다.

LG그룹은 창조경제센터 1주년 성과로 2015년 충북지역 에너지·뷰티·바이오 분야를 중심으로 4110억원을 투자, 101개 중소벤처기업 매출이 전년도보다 400억원 증가했고 고용인원도 154명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1개 기업당 4억원 정도의 매출 증가이고, 신규채용도 기업 1곳당 대략 1.5명을 채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일자리를 기준으로 이해하면 1인당 대략 27억원 상당의 자금이 투자된 상황인데 일자리의 질을 비롯해 투자의 구체적 내용과 효율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센터를 향한 비판과 의혹의 눈초리가 끊이지 않으면서 충북창조경제센터도 운영 2년여 만에 최대 고비를 맞게 됐다.

창조경제센터의 한 관계자는 "'창조경제' 명칭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아직 미래부로부터 지침이 내려온 것은 없다"며 "최순실이나 박근혜 정부와 연관됐다는 것 때문에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지만 기존 유관기관과 차별화 된 지원이 이뤄지고 있어 기업인들에게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