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5개사 주최 합동 토론회]
文 "中에 항의할건 해야"
安 "한미동맹이 메시지"
李 "집권하면 원상복귀"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14일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피해 대책 해법을 제시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지상파 3사와 YTN·OBS 등 방송 5개사가 주최한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 토론회에서 "사드는 공론화를 거치지 않고 졸속으로 결정하는 바람에 중국의 강력한 경제 보복조치를 초래했다"며 "정부는 중국의 보복이 없을 것이라고 안이하게 낙관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경제적 보복 조치를 취하고 나선 이상 정부는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뒤 "중국에 항의할 건 하고 설득하는 외교적 노력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도 마찬가지로 과도한 사드 보복조치로 양국의 우호관계를 훼손하는 건 옳지 않다"며 "즉각적 중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저도 걱정스럽다. 장사가 안 돼 어려운 시민들과 자영업자, 중소기업들인에 대해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죄송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안 지사는 "평화가 밥이고 안보가 경제란 사실을 새삼 절감한다"며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중국현지교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뛰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외교와 안보가 위기이다. 균형 잡힌 현명한 외교가 필요하다"며 "한미동맹이 중국을 적대시 않겠다는 확실한 메시지를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국익중심의 자주외교 원칙을 지켜야 한다. 원칙으로 돌아가 미국으로 하여금 사드를 철회토록 해야한다"며 "일부 배치했다고 해도 집권하면 원상복귀 시켜 어려움을 해소하겠다"고 언급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대통령이 되면 김대중 대통령식의 일괄타결 해법으로 북핵 사드문제를 해결하고 사드 무능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출마의 변'을 통해 저마다 대선후보 적임자임을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 상식이 통하는 세상, 더불어 사는 따뜻한 공동체, 이것이 새로운 대한민국이다. 정권교체로만 가능하다"며 "저는 준비돼 있다"고 내세웠다.

안 지사는 "국론분열과 대립으로는 정권교체도, 새로운 시대교체도 이룰 수 없다"면서 "정권교체, 그 이상의 가치가 안희정이다"라고 역설했다.

이 시장은 "모두가 공정한 기회를 누리는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를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최 시장은 "새 대통령은 불법 정치자금을 받지 않은 청렴한 대통령이어야 한다. 청렴하고 풍부한 국정경험이 있는 최성이 위기의 대한민국호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