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O 실패 청주에어로폴리스
매각이나 임대 정리 쉽지않아
충주에코도 무산 가능성 제기
경제자유구역 지정 해제 거론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충북경자청)이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와 충주에코폴리스지구 조성 사업을 놓고 부심하고 있다.

14일 충북경자청에 따르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4개 지구 중 오송바이오메디컬지구는 조성을 완료했고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는 분양 문의가 밀리는 등 순항 중이다.

하지만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와 충주에코폴리스지구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는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의 사업 참여 포기 선언으로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충북도의회가 특별위원회까지 구성해 점검했고 특위는 활동을 마치면서 '에어로폴리스 1지구 매각, 2지구 경자구역 해제' 등을 권고했다.

그러나 충북경자청은 에어로폴리스 1지구가 공항지원시설과 MRO 관련 시설 등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점에서 고민하고 있다.

도의회가 1지구를 공군이나 한국공항공사 등에 매각하라고 요구했지만 실현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충북경자청은 이에 따라 1지구는 두 조건을 충족시키는 기관이나 기업을 물색해 매각이나 임대 방식으로 정리키로 방향을 정했다.

또 한 번 실패는 했지만 국내·외 항공사에 일괄 매각하는 방안도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

2지구는 산업단지와 경자구역으로 동시 지정돼 있어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이미 입주를 희망한 9개 기업으로는 부족하다.

충북경자청은 2지구 부지의 70~80% 가량 분양이 성사됐을 때 개발한다는 구상이어서 생각보다 더 늦어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서 입주 의사를 보낸 기업의 희망 착공 시기와 지구 개발 절차 상 시간이 맞지 않아 최소 1~2개 기업은 포기해야만 할 처지다.

충주에코폴리스는 더 심각하다.

지난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조성 목표 기간을 두고 있는 에코폴리스지구는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관련 산업 집적지로 만들려 하고 있다.

에코폴리스 조성 사업을 위해 지난 2015년 4월 특수목적법인(SPC)까지 설립됐다.

충북도와 충주시(25%), 현대산업개발(38.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SPC 주주사로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소음·용지가격 문제, 국제학교 설립 사실상 무산, 공동주택 환경 열악 등 각종 난관에 부딪히면서 한 발짝도 나가지 못 하고 있다.

지체 시간이 길어되자 충북도는 최근 현대산업개발 측에 이번주까지 개발 관련 의사를 표명해달라고 통보하기에 이르렀다.

최악의 경우 충주에코폴리스지구 경자구역 지정 해제까지 거론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충북경자청 관계자는 "상황적으로 매각·임대 등이 수월치 못 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국가 지원을 받는 경제자유구역을 해제하기에는 충북의 손실이 큰 측면이 있어 최대한 신중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경자구역이 더 조성되고 활성된다면 지역경제 성장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며 "투자유치 설명회, 대규모 산업전 및 전시회로 투자유치 저변을 확대하고 네트워크를 강화, 경자지구를 반드시 성공적으로 조성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