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19일 벌인 KBS 합동 토론회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의 물고 물리는 삼각 공방이 펼쳐졌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은 문 전 대표의 캠프 구성과 선거운동 방식에 대해 각각 "제왕적 대통령제를 따라간다", "경찰을 동사시킨 사람을 모아 개혁이 되겠냐"는 등 강도 높게 비난하며 협공을 폈다.

대연정 문제에서는 여전히 안 지사를 겨냥해 문 전 대표, 이 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 세 후보가 집중적으로 포격하는 등 '3대 1' 구도가 되풀이됐다.

문 전 대표와 이 시장 사이에서는 '말바꾸기' 공방도 오갔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나 일자리 공약 등을 두고도 주자들은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며 입장 차를 확인했다.

◇ '뜨거운 감자' 대연정…세 주자 安에 맹폭, 安도 역공

문 전 대표는 이날 안 지사를 향해 "다른 정치세력과의 연정이 통합이 아니다. 국민의 마음을 한데 모으는 것이 통합"이라고 공격했다.

그러자 안 지사는 "저는 국가개혁과제와 적폐청산에 합의하는 세력과 대연정을 하겠다는 것인데 (다른 주자들은) 저에게 자꾸 자유한국당과 연정한다는 식으로 몰아붙인다"며 "정치공세이며 구태정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캠프에 적폐세력을 다 받아들이고 있다. '내가 하면 다 개혁'이라는 것인가"라고 역공을 폈다.

◇ 사드 공방…'말바꾸기' 논란도

사드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이 정부에서 밀어붙이면 안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사드 자체에 대한 찬반을 밝히기보다는 "사드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기면 외교를 통해 양쪽을 붙잡을 복안이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에 대해 "이미 사드가 배치되는데 입장이 없다고 하는 건 대한민국 대재앙이 현재 발생하는데 책임있는 분들이 '나는 모르겠다'고 하는 것이다. 세월호 7시간 때 대통령이 아무것도 안한 것과 뭐가 다르냐는 지적도 나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말바꾸기' 논란에 대해서도 공방이 오갔다.

이 시장은 문 전 대표가 과거 '호남이 저에 대한 지지를 거두시겠다면 저는 미련없이 정치일선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거취에 대한 중요한 문제인데 말이 계속 바뀌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제가 말을 바꿨는지는 국민이 잘 알 테고, 말꼬리 잡기를 하자면 이 시장이야말로 '진보'라고 주장하다가 '보수주의자'라고 말을 바꾸고 재벌해체를 강력히 말하다가 이제는 재벌해체가 아니라고 하지 않았나"라고 받아쳤다.

이에 이 시장은 "저는 재벌체제 해체를 말한 것"이라며 "진보·보수 언급도 선진국 개념에서 본다면 문 전 대표 역시 진보가 아닌 보수"라며 설전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