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미달하면 피해 규모 상당
지자체·민간사업자 모두 고민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 경제자유구역 중 하나인 충주에코폴리스가 진전을 보이지 않는 이유는 개발이 계획대로 안될 경우 '책임 부담 비율'이 문제인 것으로 보여진다.

약 3000억 원에 육박하는 개발비가 투입되기 때문에 용지 미분양이 발생할 경우 그에 따른 피해 규모 역시 상당해 지자체나 민간사업자 모두에게 큰 고민이 아닐 수 없어서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을 위해 지난 2015년 4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SPC는 지난해 7월 충북경제유구역청에 실시계획 승인 신청을 했다.

특수목적법인(SPC)에는 충북도·충주시(25%), 현대산업개발(38.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주주사로 참여하고 있다.

충주에코폴리스는 오는 2020년까지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관련 산업 집적지 조성을 목표로 진행 중인 경제자유구역이다.

하지만 실시계획 승인을 앞두고 지구 구성 상의 난점과 국내외적 투자 환경이 악화되면서 진행을 어렵게 하고 있다.

양측 지면보다 훨씬 높은 철도가 지구 중간을 가로지른다는 지형적 악조건과 항공기 소음 문제, 용지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게 책정됐고, 최근에는 영국 국제학교 던스턴스칼리지 캠퍼스 무산까지 분양을 방해하는 요소만 이어지고 있다.

이런 악조건으로 인해 공장이나 아파트 분양이 과연 순조롭게 진행될 것인가에 대해 SPC 참여사 모두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공사를 책임지고 있는 현대산업개발이나 다른 주주사, 충북도(충주시)까지 이 점에 대한 해결점을 찾지는 못하고 있다.

미분양에 따른 책임 비율 등 대책 방법을 두고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비밀유지협약으로 인해 구체적 내용을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이런 점으로 인해 참여 주주사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충주를 지역구로 하는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이 최근 '정치적 음모설'까지 제기하며 압박하고 있어 SPC들의 속은 더 타들어가고 있다.

충북도는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처지가 되면서 최근 현대산업개발 측에 주주사들과 협의를 주문, 20일까지 최종 입장을 받기로 했다.

그러나 부담 비율은 어떤 주주사든 꺼려지지 않을 수 없는 사안이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나 충주시의 경우 미분양 책임 비율이 많아지면 주민 혈세를 낭비했다는 비난에 직면하게 된다.

현대산업개발과 교보증권, KTB투자증권과 대흥종합건설 등 사기업은 아무래도 손해를 줄이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는 없다.

따라서 20일 최종 조율안이 충북도에 전달되더라도 합의까지 이르지는 못할 확률이 더 크다.

이에 따라 SPC 주주사간 논의가 장기화될 공산이 높아 에코폴리스 지구 개발은 더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