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금융지원협의회 갖고 대책 논의
정부에 수출 다변화 지원 확대 건의 예정

▲ 충북도 설문식 부지사(앞줄 왼쪽 다섯번째)와 지역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20일 충북도청에서 사드피해 업체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한반도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로 피해를 입은 업체에 대해 금융 기관이 지원을 약속했다.

충북 금융기관 관계자들은 20일 충북도청 회의실에서 도 설문식 정무부지사 주재로 '충북도 금융지원협의회'를 갖고 대출 기간 연장, 원리금 상환 유예 등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화장품·식품 등에 대해 중국 정부의 위생 기준이 강화되면서 통관 불허나 반품이 느는 등 수출기업들의 재정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데 공감했다.

설문식 부지사는 회의에서 참석자들에게 사드배치 관련 정치·경제상황 TF팀 회의 결과와 지역 경제 상황을 설명하고, 중소수출업체 금융지원 방안을 공동 모색해야 하는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국은행, 수출입은행, 신한은행, 중진공, 기보, 신보, 충북신보 등 16개 기관들은 이날 △사드피해 업체 대출 만기연장 △원리금 상환유예 △신규 저리대출 등 금융지원서비스 시행을 위해 노력한다는 협약을 체결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사드 피해 관련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방안이 발표됐지만, 관광업 관련 정책금융기관 자금지원 외에도 향후 사드피해 확산에 따른 중국수출제조업체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며 이날 협약 이유를 소개했다.

충북도는 이와함께 제조업체에 대한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을 검토 중이며, 사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자금 지원과 수출 다변화 전략 지원 확대를 건의할 예정이다.

도는 이를 위해 22일 3차 정치·경제상황 TF회의를 개최해 미국 금리인상 본격화와 사드배치 경제 제재 확대 등 대내외 정치·경제 상황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