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증거기록 등 검토 후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정키로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신병 처리 방향을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특별수사본부 관계자는 22일 신병 처리 방향과 시점에 대한 질문에 "아직 뭐라고 말씀드릴 단계가 아닌 것 같다"면서 "조사 내용을 면밀히 검토,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전날 오전 9시35분쯤 특수본이 설치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박 전 대통령은 조사에 14시간, 피의자조서 확인에 7시 간 등 총 21시간 정도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이날 오전 6시55분쯤 삼성동 자택으로 귀가했다.

검찰은 삼성 특혜와 관련된 433억원 대 뇌물 혐의, SK·롯데 등 대기업이 낸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의 대가성 여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직권남용·강요·공무상 비밀누설 등 13개 혐의에 대해 대부분 부인하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본은 대면 조사 내용과 그동안 확보한 증거기록·자료, 관계자 진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영장 청구 여부는 이르면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초 결정될 전망이다.

검찰 안팎에선 이미 기소된 다른 피의자들과의 형평성에 비춰 구속이 불가피하다는 의견과 함께 다툼의 여지가 있고 증거인멸·도주의 염려가 낮아 불구속 수사가 당연하다는 견해가 충돌하고 있다.

한편 구속영장 청구 여부와 관계 없이 박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기는 시점은 대선 일정을 감안, 공식 선거운동 본격 시작 전인 내달 초·중순에 가능하면 빨리 진행하거나 아예 대선 후로 미루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