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TV토론회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 안보관 등을 놓고 후보들이 격돌했다.

서울 여의도 KBS에서 26일 열린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경선토론회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보수의 대표로 뽑았던 분이 대통령을 하면서 국민 앞에 부끄러운 행태를 보여왔기 때문에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탄핵하게 된 것"이라며 "개인의 위기이지 보수 전체의 위기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탄핵 반대 시위인 태극기집회의 주역 김진태 의원은 "국민의 압도적 다수에 의해 탄핵된 게 아니다. 헌재에서 '여론 심판'을 받은 것"이라며 "그 시각(홍 지사의 인식)은 바른정당, 국민의당의 시각이지 자유한국당의 시각은 아니다. 주소를 잘못 찾아온 것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이인제 의원도 홍 지사 공격에 공동전선을 폈다. 이 의원은 "홍 후보의 인식은 문제가 있다"면서 "보수의 가치인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 의회주의와 법치주의가 우리 사회에서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의원은 "광화문 촛불시위에서 대한민국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혁명 구호가 난무해도 야당 의원들 누구 하나 비판하는 사람이 없었다"며 "박 전 대통령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헌법의 중심적 가치와 정체성을 뒤흔든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북한을 국가로 인정할 것인가와 국가보안법 폐지 등 안보 인식 및 구 야당과의 연대 주장에 대해서도 논쟁을 벌였다.

김 의원이 홍 지사에게 "북한이 국가냐 아니냐를 ×·○로 답해달라"고 공세를 펴자 홍 지사는 "북한은 국제법 상으로 UN에 가입한 1991년부터 국가이지만 국내법 상으로는 국가가 아니다"라고 이중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이에 김 의원은 "한을 국가로 인정하게 된다면 급변사태가 일어나서 김정은 정권이 무너지는 사태가 일어나도 우리나라는 북한으로 올라갈 수가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이 홍 지사에게 "과거에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을 했다"고 공세를 펼치자 홍 지사는 "노무현 정부 때 폐지하려는 것을 막기 위해 개정하자는 주장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국민의당과의 연대론에 대해서도 날선 공방을 벌였다. 김 의원이 "홍 지사가 국민의당 박지원과 손을 잡는다고 했는데 그들과 정체성이 같다는 거냐"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홍 지사는 "연대하고 연합해서 대선을 치르지 않으면 고스란히 정권을 바칠 수 밖에 없다"고 주장, 연대론을 고집했다.

이 의원도 홍 지사를 비판했다. 그는 "아직 다 돌아오지 못한 보수·우파 민심을 우리당으로 집결시키는게 우선 과제인데 다른당 기웃거리고 손을 내미는게 되겠나. 홍 후보가 너무 서두르는 것 같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