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부적정·비경제성 등 지적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시행하고 있는 경자구역 중 충주에코폴리스 지구 개발 사업을 더이상 진행시키지 않는 편이 나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6일 지역 경제계 등 개발 전문가들에 따르면 충주 에코폴리스지구는 위치의 부적정성, 경제 환경 악화 등 시작부터 향후 단계까지 전망이 밝지 못 하다.

충주시 중앙탑면 장천·가홍·봉황리 일원 옛 70만 평, 2.33㎢를 개발하려는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는 위치부터 개발 지역으로서는 낙제점이다.

국도 38호선, 중부내륙선철도, 동서고속도로 등 도로나 철도가 모두 상공을 통과하며 지구가 분리되고 차폐돼 단지 활성화에 제약 요인이 되고 있다.

이는 향후 공장이나 아파트 분양에 있어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예상이 가능하게 한다.

공군 19전투 비행단의 소음도 간과하기 어려운 요소다.

군용 항공기는 하루 20~30회 운항하며, 이 중 3분의 1을 왼쪽 방향으로 선회하며 소음 발생이 우려된다.

소음은 정주 여건 조성을 어렵게 만들고 비행 안전구역 내 고도제한이 규제돼 도시 조성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조성가도 문제다.

충주메가폴리스는 3.3㎡ 당 63만 원이며, 충주북부산업단지는 3.3㎡당 63만 원이 예상되고 있지만, 충주에코폴리스는 약 70만 원으로 비싼 편이다.

수도권 기업을 대상으로 충주 지역의 분양성 조사에서는 지난해 50만~55만 원으로 조사돼 분양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전망에서도 충주에코폴리스 지구 개발은 포기하는 편이 낫다.

이미 최근 금리를 올린 미 연준위는 연내 금리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옐런 미연준위 의장은 지난 23일 연설에서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 연준위는 향후 3%대까지 인상에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국내 금리 인상 여지가 높다.

따라서 금융 대출에 따른 이자 부담이 사업 시행 법인인 SPC 참여 주주사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질 것이다.

현 금리 수준으로 따져봐도 1000억원에 연 37억원, 10년 간 미분양 상태가 발생하면 370억원이다. 이에 3배인 3000억원을 얻게 되면 이자만 1000억원을 책임져야 한다.

그렇다고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로 가뜩이나 어두운 내수경기가 더 침체되는 상황에서 수도권과의 거리가 가깝다고 분양이 쾌조를 달릴 것이라는 기대를 갖기도 매우 어렵다.

따라서 지역 경제계에서는 "더이상 진행하는 것보다 피해를 줄이는 방향으로 결정하는 게 나을 것"이라는 견해가 많다.

또 "토지주들에게도 미래에 입게될 피해를 방지하는 차원에서도 이쯤에서 정리하는 편이 좋다고 본다"며 "충주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충주시와 충북도가 협의해 더 나은 지구를 택해 개발하면 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한편, 충북도는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을 중단할 경우 지난해부터 주요 사업의 잇단 실패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