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전부터 대학회계 남용 의혹 등 휩싸여
임시총회서 불신임 의결… 내달 6일 보궐선거

[충청일보 장병갑기자]충북대학교가 사상 초유의 총학생회장 선거를 다시 실시하게 됐다.

충북대 49대 총학생회는 지난 1일자로 출범했지만 임기 전부터 대학회계 남용 의혹에 휩싸이다 결국 임시총회에서 불신임됐다.

충북대 대의원총회 상설기구인 중앙위원회는 지난 23일 임시총회를 열고 이 학교 총학생회 정·부회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의결했다.

이 학교 총학생회는 지난달 말 임기를 시작하기도 전부터 대학회계 남용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달 충북대에서 개최된 1회 전국 국·공립대학생연합회 행사에 총학생회장이 대학회계로  처리할 수 없는 주류 값은 음료 등으로 영수 처리해 결제했다.

또 오후 11시 이후 결제와 사업자 명목이 '유흥업소'인 곳에서는 결제가 불가능하지만 이를 결제해 처리한 것이다.

이 같은 제보가 SNS에 올라오면서 학내가 적잖이 술렁였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장은 "주류를 음료로 영수 처리해 결제한 것은 순간적인 판단 실수로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야식은 예정됐던 숙박 일정이 취소 돼 남아 있는 손님을 대접하는 차원에서 결제를 한 것인데 오후 11시 이후 결제 금지 지침을 몰랐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학교 총학생회 부총학생회장이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의 양심선언을 하며 논란이 더욱 확산됐다.

이에 총학생회 국장단이 부총학생회장의 자진 사퇴를 결정하고 총학생회장과 부총학생회장이 차례로 사과문과 호소문을 게시하며 사태를 진화하려 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총학생회가 대학본부에 전국공립대학생연합회 참석자의 숙박 및 식사비용 명목으로 대학본부에 요청한 총 금액은 240만원이었으며, 실제로 집행된 금액은 90만9000원으로 비난이 일자 이 비용은 총학생회장이 사비로 학교 측에 반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총학생회 내부 불화 문제 등이 불거지며 논란이 더욱 커지면서 급기야 지난 23일 임시총회가 열리면서 결국 불신임안이 통과됐다.

이 학교는 대의원회 의장을 선거관리위원장으로 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4월6일 보궐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