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교서 야자 불참 학생에 '벌점' 경고
시행 초기부터 난항… 준비기간 부족 등 원인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3월 새학기부터 획기적으로 시행되는 고교 야간 교실 개방사업이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야간 교실개방은 변화하는 대입제도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획일적인 고교 야간자율학습을 자기주도적으로 탈바꿈한다는 취지로 시행됐다.
 
아직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선 학교에서는 야간 자율학생에 불참하는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경고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북도교육청은 올해부터 도내 53개 고교(일반고 47, 자율형공립고 6)를 대상으로 야간자율학습 참가 여부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야간교실 개방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통상 오후 7시부터 밤 10시까지 이뤄지던 반강제적인 야간자율학습 대신 학생 선택에 따라 동아리 활동이나 학교신문 제작, 부족한 학업 보충, 토론회 참여 등 활동중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치 않는 학생은 종전처럼 교실에서 공부를 할 수도 있다.
 
참여 희망자만을 대상으로 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야간학습을 분리해 진행할 수 있다는 게 도교육청이 세운 큰 틀의 기준이다.
 
그러나 아직 초기 단계로 학생 선택권보다는 기존처럼 야간자율학습 참여를 유도하는 학교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고등학교는 야간자율학습 불참 학생에게 벌점을 부과하겠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참여 학생에게는 가산점을 주겠다는 것이다.
 
B고등학교는 정해진 야간자율학습 시간보다 일찍 귀가할 경우 자율학습 시간을 늘리겠다는 입장으로 전해지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 야간 교실개방이 고교교육력 도약 프로젝트와 함께 고교 교육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단초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야간교실개방이 시행초기 어려움을 겪는 것은 준비기간 부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야간교실개발 시행을 일선 학교에 주문했지만 구체적인 지침이 없다보니 학교에서는 계획 세우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아직 기존 야간자율학습을 강요한다는 지적도 있다"며 "그러나 제도 정착 과정에서 빚어질 수 있는 현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