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 구성원까지 반발 확산

[충청일보 장병갑기자]박성민 전 역사교과서국정화추진단 부단장의 한국교원대 사무국장으로 발령을 놓고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교원대 역사교육과 학부·대학원 졸업생 260명은 28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는 박성민 전 부단장의 교원대 사무국장 발령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권교체 후 국정교과서에 대해 책임져야 하는 사람을 감싸기 위한 도피성 인사이자 교원대 구성원에 대한 모욕적 인사"라며 "박 전 부단장이 늦기 전에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교원대 구성원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주장했다.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도 확산하는 모양새다.

교원대 확대운영위원회는 교원대 인터넷 홈페이지에 박 전 부단장의 발령 철회를 요구하는 글을 올렸다.

확대운영위는 아침과 점심 등 매일 2차례 대학본부 앞에서 박 전 부단장의 출근 저지와 사퇴 촉구 집회를 열겠다는 입장이다. 확대운영위는 교원대생들이 구성한 임시 자치기구다.

이에 앞서 이 대학 교수협의회는 지난 21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의 부적절하고 일방적인 인사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교수협의회는  "교육부는 부적절한 인사로 한국교원대학교와 그 구성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데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교수협은 "박 전 부단장은 역사학계는 물론이고 전 사회적인 지탄을 받아 사실상 폐기된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을 앞장서서 추진해왔던 장본인"이라며 "범국민적 민주화의 열망 속에서 4개월 이상 전개됐던 촛불집회를 폄하하고 교사와 학생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징계 요구를 받은 바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박 전 부단장을 교원대 사무국장으로 발령냈다.

박 전 부단장은 지난해 12월 22일 국회에서 당시 새누리당 교문위원들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현대사 부분은) 교사들이 설렁설렁 가르친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으며 촛불집회를 두고도 "아이들이 (집회에) 우르르 가서 막 얘기를 한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