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과 치열한 양강 구도 대결 속
중도층 표 확보 위해 우파 접촉
박영선 합류 이후 통합정부론
전면 내세워 김종인 등에 손짓
상도동계 인사들도 영입 전망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17일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하면서 '국민 통합' 기조의 중도 확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치열한 양강 대결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흔들리는 중도층 표심 확보가 승부를 가를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판단, '오른쪽'으로 영토를 넓혀가는 분위기다.

당 내에서는 비문(비문재인) 진영의 박영선 의원을 선대위에 합류시키며 다른 진영을 끌어안는 작업을 사실상 마무리지었고 당 밖으로도 '통합정부'를 앞세워 다양한 세력에 손을 내밀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나친 '우클릭'이 진보적 지지층의 반감을 살 수 있다는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문 후보 외연 확장 추진의 대표적 사례가 김영삼 전 대통령의 맥을 잇는 '상도동계' 인사들 영입 노력이다.

문 후보 측 관계자에 따르면 상도동계 좌장 격인 김덕룡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이 문 후보를 지원하기로 마음을 정리했다는 전언이다.

이 관계자는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교수도 문 후보 지지를 결심했다. 다만 김 이사장 등 상도동계 인사들과 행보를 같이 하자는 차원에서 기다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 전 대통령은 온건 보수층이나 합리적 진보층 등에 아직 울림이 있다"며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의 흐름이 3당 합당 이후 지형이 바뀌었지만 이제는 민주연합 세력이 다시 모인다는 점에서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문 후보 측에서는 박 의원의 합류를 기점으로 '통합정부론'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통합정부론'을 매개로 세력화를 시도하다가 중단한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 정운찬 전 국무총리,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에 손을 내미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실제로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김 전 대표에게 문 후보의 뜻을 전달했다. 함께해 달라는 간곡한 청을 전달했다"며 "홍 전 회장도 문 후보가 직접 만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 역시 조만간 선대위에 합류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