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순묵 의원, 5분 자유발언

[충청일보 이정규기자]19일 355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는 충북도를 향해 에코폴리스 사업 중단, 정책 일관성 부족, 미세먼지 대책 부재 등에 대한 추궁이 이어졌으며, 도교육청에 대해서는 유치원 확대 정책 문제가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임순묵 위원장(한국당·충주3)은 최근 충북도가 잇따른 경자구역 사업 포기한 데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면서 해당 지역 주민에 대한 피해 최소화 대책을 신속히 세워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및 청주공항 MRO사업 포기에도 부족해 충주에코폴리스 사업마저 포기하게 된 배경은 도지사의 독선이 가져온 참극이라며 진정한 사과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은희 의원(한국당·비례)은 지난 민선5기 공약인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이 전후 사정에 대한 명확한 설명도 없이 늦어지고 있는 점과 최근 이시종 지사의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의 갑작스런 포기 발언으로 도에서 추진하는 발전 정책에 불신을 갖게 됐다고 지적했다.

장선배 의원(민주당·청주3)은 미세먼지 감축 문제를 중요한 도정 현안으로 삼아 종합적인 대책 마련과 적극적인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도민 건강과 환경 여건 개선을 핵심 도정과제로 추진돼야 함을 강조하면서 충남지역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관련 충청권 공동 대응과 자체 발생량 감축 노력, 배출원인 부석 및 연구 활용 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엄재창 의원(한국당·단양)은 "2015년 기준으로 매년 신생아 숫자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충북도교육청은 지난해 338개소인 유치원을 2019년까지 343개소로 확대하고, 유아 정원도 2016년 2만4632명에서 2019년까지 2만6259명으로 증원하는 유아 수용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어 "몇 해 전 단양군 모 병설유치원은 어린이집에 원서를 제출해 반 편성까지 해 놓은 유아를 빼갔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충북도교육청이 유아 수 감소 추세와 지역여건 등을 고려해 아동수가 적은 농촌지역은 '유치원 학급당 원생 수 최소 기준'을 마련해야 함에도 기준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