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선후보들 사실상 반대입장 따라
충북범도민비대위 전격 활동 중단 선언
도종환 "'합의로 결정' 의견 통일" 전언

▲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21일 충북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후보들이 사실상 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밝힘에 따라 세종역 신설 추진에 항의하는 단체행동을 잠정 중단할 것을 밝히고 있다. /임동빈기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세종)의 총선 공약으로 촉발된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종지부를 찍을 지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은 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12월까지 용역을 마치고 발표하려 했지만, 세종시와 주변 지역간 갈등이 심화되자 국토교통부가 이를 미뤘다.

타당성 용역을 이달까지 연기했기 때문에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면 결과를 발표해야만 한다.

이런 상황에서 주요 대선 후보들이 사실상 KTX세종역 신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KTX세종역 신설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KTX세종역 신설 반대를 주도적으로 추진해왔던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1일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전날 청주 유세에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발언한 다음 날이다.

비대위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0월부터 활동을 전개해 왔고,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및 문재인 후보,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및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및 안철수 후보, 정의당 및 심상정 후보 등 주요 정당 및 대선후보가 사실상 KTX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답변하거나 공개적으로 밝혀, 이제 KTX세종역 신설은 더 이상 추진할 수 없게 됐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 이시종 도지사를 비롯한 충북도, 김양희 의장을 비롯한 충북도의회, 이승훈 시장을 비롯한 청주시, 황영호 의장을 비롯한 청주시의회, 충북 출신 국회의원 및 정당과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으로 함께해 준 161만 충북도민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활동 마감을 표시했다.

비대위가 이처럼 활동을 마치는 발표까지 함으로써 "세종역 신설은이 백지화 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지역 내에 팽배하다.

비대위가 밝힌대로 주요 정당인 자유한국당이나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모두 사실상 반대하거나 공식 반대 입장을 취한 상황이어서 추진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당사자들이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문재인 후보 발언대로 '합의를 통해 결정하자'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는 게 도종환 위원장의 전언이다.

이런 전후 맥락을 감안할때 민주당 내에서도 대선을 앞두고 어느정도 정리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문 후보와 민주당에 대해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것인지, 아닌지 불분명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문 후보의 '합의에 따르겠다'는 발언에 대해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문제를 자치단체에 떠넘기며 또다른 갈등을 야기한다"며 "백지화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도 '두루뭉술 화법'이라며 꼬집고 한발 더 나아가 "문 후보 발언 속에 반대의사가 없다고 본다"고 까지 했다.

문 후보의 발언에 대한 해석을 놓고 이처럼 정당간 갈등의 소지는 남아있어 보이지만, 반대를 이끌던 시민단체가 활동을 접고, 정당들의 의지또한 반대쪽에 모여 있어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은 어느정도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의견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