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도종환 의원, 각각 공동 추진위·부위원장 선임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선대위가 23일 후보 직속 기구인 통합정부 추진위원회 출범을 선언하고 통합정부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충북 변재일(청주 청원)·도종환(청주 흥덕)의원이 각각 공동 추진위원장과 공동 부위원장을 맡았다.

민주당에 따르면 추진위는 차기 정부에서 이념, 지역, 세대 등에 갇히지 않고 사회대통합을 이루겠다는 문 후보의 구상에 따라 국민통합 정책이나 통합정부 구성 등을 준비하는 역할을 맡는다.

변 의원과 박영선 의원이 공동 추진위원장을 맡았고, 도 의원과 정장선 전 의원은 공동 부위원장으로, 김성수 의원은 간사로 활동한다. 또 한승헌 전 감사원장이 통합정부자문위원단 단장으로, 정희수 전 새누리당 의원이 부단장으로 참여했다.

문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 기자회견에서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는 국민대통합정부가 필요하다"며 "지역주의와 양극화의 장벽이 높다. 이를 해소하고 국민을 잘살게 하는 것이 정의와 통합의 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많은 분이 그 방안으로 연정을 얘기했다. 저는 연정은 정권교체 이후에 그 시기의 정치 상황에 따라 논의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그에 앞서 대통령 스스로 진영논리에 갇히지 않고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어 인재를 폭넓게 기용해 '대한민국 드림팀'이라고 부를 수 있는 국민대통합 정부를 구성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통합내각 구상과의 차이에 대한 질문에는 "안 후보의 통합정부에 대해 잘 모르지만, 안 후보가 협치를 강조하는 것은 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연정을 제안하기도 했다"며 "진영논리로 나뉘고 무한투쟁으로 흘러서는 안 된다는 것은 정치하는 사람 모두가 공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궁극적 해결을 위해 개헌이 논의되기도 한다. 그런 노력이 앞으로 필요할 수 있지만 우선 대통령 스스로 할 일을 제대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변재일 공동 추진위원장은 "지역간·세대간·노사간 갈등을 청산하고, 사회 대타협을 이뤄야 한다. 국정농단세력은 엄히 책임을 묻되, 국민통합의 가치는 지켜야 한다"며 "민주당은 모든 세력, 모든 지역, 모든 세대가 참여하는 '용광로 정부'를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