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논란 완전히 해명"… 송민순 검찰 고발
비문진영 "거짓말"… 한국당, 국정조사 추진
박지원 "색깔론 아닌 명확히 진실 밝혀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때 북한의 의중을 반영해 기권 결정을 내렸다는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진위 공방이 24일에도 대선 정국의 핵심 쟁점으로 거론됐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이 서로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자료를 제시하는 '문건 공개전'을 벌어졌지만 대선 캠프 간 공방은 격화하는 형국이다.

문 후보는 한반도 위기 상황과 맞물려 이 이슈가 불리한 소재로 작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면승부에 나섰지만 비문(비문재인) 후보들은 '안보 프레임' 작동을 노리고 문 후보에 대한 공격을 이어가고 있다.

문 후보 측은 전날 2007년 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과정을 담은 자료까지 제시한 만큼 문 후보가 북한의 반응을 물어보자고 하는 등 기권 결정을 주도했다는 논란이 불식됐다는 입장 속에 비문 진영의 공격을 '색깔론'이라고 되받아쳤다.

추미애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선대위 회의에서 "지난 일주일은 문 후보의 확실한 안보 우위, 정책우위, 도덕성 우위가 인정받고 확산되는 시간이었다"며 "국민은 선거 때마다 등장한 적폐인 지역주의와 색깔론에 속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키로 하는 등 법적 대응에도 나섰다.

그러나 비문 후보들은 문 후보 측이 전날 공개한 자료가 기존 의혹을 해소하기에 역부족이고, 오히려 북한에 물어본 것을 시인함으로써 문 후보의 해명과 배치되는 또다른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역공을 취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진실 규명을 위해 △국회 국정조사 △국회 운영·정보·국방·외교통일위원회 소집 요구 △문 후보 사퇴 요구 △관계기관의 관련 회의록 일체 공개 등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며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

정우택 상임중앙선대위원장은 선대위 회의에서 문 후보 측이 전날 제시한 자료에 대해 "출처도 불분명한 정체불명의 자료를 공개했는데 오히려 대북결재 의혹을 더 키우는 황당한 반박"이라고 일축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MBC 라디오에 출연해 "(송 전 장관의) 쪽지가 나온 것은 진실게임이지, 색깔 논쟁이 아니다"며 "문 후보는 이 문제에 대해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지, 자꾸 색깔론이라고 요구하는 것은 위기관리 능력에 굉장히 문제가 있다"고 문 후보의 태도를 비판했다.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도 불교방송 라디오에 나와 "이게 진실공방으로 나가고 있는데 송 전 장관은 아주 심지가 굳고 국가관이 뚜렷한 분이다. 그분이 거짓말을 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송 전 장관을 엄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