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리 상하수도 임시야적장
각종 안전장치 없이 공사 강행
잇단 민원에도 군은 '뒷짐만'

▲ 부여군 군수리 상하수도 임시야적장에서 각종 안전장치 없이 공사를 하고있다.

[부여=충청일보 최효환기자] 충남 부여군이 상하수도 임시야적장 공사를 하면서 주민의 안전을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해 안전 불감증을 드러내고 있다.

부여군은 지난해 7월부터 오는 2019년 6월까지 총 예산 300억 원을 들여 군수리 56-1번지 일원에 상하수도 임시야적장 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군은 공사를 마치면 주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군은 이 공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진입로 유도물과 안전표지판을 설치하지 않았는가 하면 살수차 미가동으로 인해 비산먼지가 발생되며  포크레인 안전신호수와 트럭 유도자를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EGI 펜스도 제대로 설치하지 않는 등 이곳을 지나는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더욱이 군은 포크레인 작업계획서 작성여부 및 안전 보건관리비 집행여부를 확인해야 함에도 이를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부실한 안전 관리가 지속되고 있고 산업안전보건법상 작업중지 명령을 내릴 수 있는데도 군에서는 적절한 조치를 내리지 않고 있는가 하면 이를 묵인하고 있어 그 이유에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오는 7월에는 부여 서동연꽃축제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자칫 외부에서 오는 관광객들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우려까지 낳고 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 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개선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공사업체와의 유착가능성까지 의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