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주관 국가예방접종사업 평가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옥천군보건소가 질병관리본부 주관 국가예방접종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돼는 쾌거를 이뤘다.
 
군 보건소는 7회 세계예방접종주간(4월24~30일)을 맞아 전국 시·군·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국가예방접종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26일 질병관리본부장 기관표창을 받는다.
 
이번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전국 20개 보건소 중 충북도 내에서는 옥천군보건소가 유일하다.
 
질병관리본부는 해마다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헌신적인 노력으로 예방 접종률 향상, 예방접종대상감염병(VPD) 관리에 공이 큰 기관과 개인 유공자 등을 발굴해 격려·시상한다.
 
군보건소는 만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B형 간염·수두·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등 접종, 65세 이상 폐렴구균 및 노인 인플루엔자 접종 등에서 높은 성과를 올려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군 보건소는 영유아, 초·중등학생, 65세 이상 노인 등의 예방 접종률 향상을 위해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을 적극 활용, 대상자를 관리하고 읍·면 마을담당자·이장, 사회단체 등과 유기적인 협조로 미접종자를 찾아 전화·가정방문·우편 등 1대 1 방법으로 독려한 것이 좋은 결과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
 
임순혁 보건소장은 "감염병 예방은 접종으로 시작된다"며 "불과 몇 십 년 전만 해도 소아마비나 홍역, 일본뇌염 같은 감염병이 두려움의 대상이었지만 국가예방접종이 확대되면서 일부 감염병은 퇴치까지 바라보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