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바른정당이 19대 대선을 2주 앞두고 반문 세력의 대선 후보 단일화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지지율이 좀처럼 반등 기미를 보이지 않자 반문세력인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간 연대를 통해 후보를 단일화하자는 얘기다.

이를 뒤집어 말하면 자당 후보로는 당선 가능성이 없는 만큼 정당간 연대를 통해 정권 창출 때 일정 지분을 갖겠다는 정치적 셈법을 드러낸 셈이다.

바른정당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적 위기에 몰리자 새누리당내 이른바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개혁보수를 표방하며 집단 탈당해 만든 정당이다.

다시 말하면 박근혜 전 대통령을 포함해 친박계 의원들을 패권세력으로 규정, 새누리당과 차별화된 보수 정당을 추구하겠다는 게 그들의 창당 명분이다.

그들의 정치적 예상대로라면 새누리당에 실망한 보수세력과, 진보세력에 염증을 느끼는 중도세력의 지지세를 결집해 새로운 보수세력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했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창당을 하고 난 뒤 그들의 예상과는 달리 국민적 지지 여론이 높지 않은 데다, 이번 대선에 출마한 유승민 후보도 5% 미만의 저조한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바른정당이 정치적 위기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바른정당 내부적으로 의원총회를 거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3자 단일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이다.

바른정당의 입장에선 이번 대선에서 어느 정도 정치적 성과를 거둬야 향후 정치권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그러나 탄핵 정국 속에서 새로운 보수 정당 창당의 당위성을 인정받기보다는 '배신자' 틀에 갇혀 정치적 외연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데다, 전국 단위 조직력과 정당 운영에 필요한 재정 상태도 열악해 정치권에서 입지를 강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친박계를 패권세력으로 규정하면서도, 바른정당 내부적으로도 김무성계와 유승민계간 계파적 이해관계 충돌을 보이고 있는 점도 패권주의나 별반 차이가 없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이런 상황에서 자당 소속 후보의 지지율이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한계성 때문에 돌연 3당간 후보 단일화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 과연 정당성이 있다고 보는가.

더욱이 자신들이 패권세력으로 규정한 자유한국당과, 또 가짜보수로 비난하는 국민의당과 후보 단일화를 하겠다는 것은 어떤 정치적 명분과 당위를 인정받을 수 있는지 묻고 싶다.

후보간 연대는 정치적 노선과 추구하는 이념과 사상이 동질감을 갖고 있을 때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논리적으로 비약해 말하면 이번 바른정당의 단일화 주장은 독자 생존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 하에 반문세력간 규합이라는 기형적 보호막을 통해 정치적 생존을 하겠다는 사실상 백기투항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바른정당은 설득력도 없는 명분을 내세워 초라한 정치적 생존에 주력하기보다는 정치적 험로를 감내하더라도 자신들이 창당 명분으로 내세운 대로 고행을 통해 정치적 성장을 꾀하든지, 아니면 선택의 실패를 자인하고 스스로 무장해제를 통해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는 정치적 결단을 내리는 것이 나을 듯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