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전문분야 선발 기준 의문
교육감 '자기사람 심기' 뒷말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교육청의 장학관(교육연구관) 선발 공개전형에 이어 장학사 일부 전문분야에서도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2017년 유·초·중등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전형 시행계획'을 일선 학교에 전달했다.
 
시행계획에 따라 교육청은 개청이래 처음으로 장학관과 교육연구관을 공개전형을 통해 모집한다.
 
또  장학사(교육연구사)의 경우 교과분야(국어·영어·수학 등) 24명, 전문분야(문화예술·다문화·교권보호 등) 13명 등 모두 37명을 선발한다.
 
장학관(교육연구관)에 이어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것은 장학사(교육연구사) 선발을 위한 일부 전문분야에서다.
 
전문분야는 문화예술, 행복교육지구, 다문화, 특수정책(기획·자유학기제), 미래학력, 독서인문, 소셜미디어, 미래인재교육, 교권보호, 시민교육 등 10개 분야다. 문제는 '행복교육지구' '독서인문' '소셜미디어' '시민교육' '특수정책' 등 생소한 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어떻게 선발하느냐다.
 
일부 분야는 진보교육감들이 취임한 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로 진보 교육감과 비슷한 성향이다.
 
이로 인해 '자기사람 심기'라는 의혹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지난해 전문분야 특별채용은 교육영상 등 8개 분야였다.
 
교육영상 분야는 폐지되고 소셜미디어, 독서인문 등이 새롭게 생겨났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문분야 장학사는 우선 다른 부서에서 실무 경험을 익힌 뒤 1~2년 후 해당 분야에서 일할 수 있게 하려고 인사이동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