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이어 대전·공주서 유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등 약속
사드 관련 발언 "새 정부서 재논의"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4월 마지막 주말인 29~30일 호남과 충청권에서 집중 유세를 했다. 29일 호남을 방문했던 문 후보는 30일 충남 공주와 대전에서 득표활동에 주력했다.

문 후보는 이날 충남 공주시 공주대에서 "공주유세는 처음"이라며 같은 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를 언급하고 "안 지사사가 경선 당시 제시한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를 제 공약으로 안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가 대한민국을 이끄는 지도자가 되고 더 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제가 먼저 길을 열고 힘껏 돕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지방분권, 균형발전이 충남이 사는 길"이라며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축, 공주, 충남 경제를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대선 공약인 △공산성, 부소산성 등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 서부내륙권 광역관광단지 조성 △공주, 부여, 계룡, 금산 등 충남 8개 시군 근대문화유산거리 조성 △논산~계룡~대전~청주공항 복선전철화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 △장항선 복선화 추진 △서산~경북 울진간 동서횡단철도 건설 등을 소개했다.

아울러 "촛불이 나라를 구했듯이 투표해서 나라를 바꿔주시겠느냐"며 "저 문재인 충청의 친구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를 겨냥해 "양강구도 무너졌다.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고, 보수후보들에 대해서는 "색깔론 종북몰이 하는데도, 제 지지도가 갈수록 오르고 있다. 오히려 안보 믿을 후보는 문재인 뿐"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최근 미국이 경북 성주골프장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시작한 것과 관련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사드 비용 10억 달러를 내놓으라고 한다"며 "처음에는 우리가 부지만 제공하면 될 것처럼 하더니, 선거 국면에 슬그머니 사드 먼저 보내놓고는 이제 돈 내라고 한다"고 비난했다. 

문 후보는 "아직 사드배치 결정 끝난 것 아니다. 새 정부가 결정한다. 국회 비준 동의도 거쳐야 한다"고 말하고 "이렇게 해야 트럼프 대통령도 돈 요구를 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돈을 요구하는 것을 보면, 우리가 먼저 미국에 요구하고 부탁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도 든다"며 "정부가 비용부담 문제에 대해서 우리 국민을 속인 것이 아닌가하는 의혹도 들어 사드배치 결정과정도 새 정부가 다시 살펴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발길을 대전으로 돌려 으느정이 문화의 거리에서도 유세를 마친 후 귀경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