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가스 시설 설치비로 가구당 약 46만원을 지원 시민 부담을 줄이기로 했다.
3일 시는 청정연료인 도시가스의 보급을 확대하고 시민들의 가스 공급시설 설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시가스 공급유정을 개정하고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시에 따르면 도시가스 공급확대를 위해 신규 수용가가 부담해야할 수요가부담 시설분담금을 시 배관투자재원을 활용 시민부담을 덜기로 했다. 그동안 도시가스사에서 투자손실을 우려, 기피해 왔던 환경정비 구역 중 단순 예정지구에도 도시가스를 공급키로 했다. 시설분담금은 지난해 시 배관투자재원 이월금 13억 4000만원을 활용, 가구 당 약 46만원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원대상은 가스공급 공고지역과 비 공고 지역으로 구분했다. 공고지역은 공급신청 모든 가구를, 비 공고 지역은 재원 고갈을 우려해 공급관 100m 기준 15가구 이상 신청인 경우 지원키로 했다. 이에 따라 도시가스 공급 기피 대상인 환경정비구역 202개소 중 구역지정이 안된 단순 정비구역 166개 소는 올해부터 도시가스 공급시설 설치비가 지원된다. 시설분담금 지원은 비 공고 지역과 같이 공급관 100m 기준 15가구 이상일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신규수용가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면 겨울 난방비는 가구 당 년간 약 40만원 절약되고, 온실가스 발생량도 25% 이상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시는 도시가스 보급률 확대를 위해 배관투자재원의 지속적인 운영과 취약재원의 효율적인 투자로 오는 2013년까지 도시가스 보급률을 96%까지 높일 계획이다. /대전=허송빈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