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민 국회담당 부장

[김홍민 국회담당 부장] 충북 청주 출신 노영민 전 국회의원의 주중대사 내정소식이 알려지며 지역 정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회자되고 있다.
3선 의원을 지냈고 이번 대선에서 조직본부장으로 활약하며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 1등 공신인 그가 대통령 비서실장이 아닌 주중대사로 내정된 것을 두고 희망적인 전망보다는 달갑지 않은 소식으로 해석하는 기류가 많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일인 지난 9일 노 전 의원에게 주중대사를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정치적 고민이 있을 때 상의할 정도의 최측근으로, 당내에서는 그의 말이 곧 문 대통령의 생각으로 인식되곤 한다.
그런 그를 주중대사로 검토한 것은 중량감 있는 인물을 기용해 안보최대 현안인 북핵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설치 문제, 이에 따른 경제보복 등 난제를 해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하지만 지역 일각에서는 노 전 의원이 중국대사로 갈 경우 국정에서 한발 멀어져 있게 되고, 특히 새 정부와의 거리감으로 지역을 위한 역할이 축소될 것으로 전망한다.
노 전 의원과 청주고 동문인 김정구 충북도민회 수석 부회장은 "노 전 의원이 주중대사로 내정된 것은 그의 정치행보에 긍정적인 일만은 아니다"라고 해석했다.
김 부회장은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됐던 권영세 전 주중대사의 경우 중국과의 관계개선에 별다른 성과 없이 귀국했고 이후 정치권에서도 잊혀 진 인물이 됐다"며 "노 전 의원을 주중대사로 보낸다는 것은 정치적 이유로 개국공신을 멀리해 귀양을 보내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노 전 의원을 주중대사로 제안한  것은 집권초기 측근들만 정부와 청와대 요직에 발탁할 경우 발생할 정권 폐쇄성 등의 논란을 사전에 불식시키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아울러 노 전 의원 등 민주당내 친문(친문재인) 원년멤버인 '문간방' 모임 소속 인사들 사이에서도 "새 정부 1기 내각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일단 '백의종군'하자는 기류가 형성된 것도 중국대사 내정설의 배경이 됐다는 후문이다.
어쨌든 노 전 의원이 주중대사로 출국하면 충북출신의 새 정부 참여 가능성이 작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노 전 의원의 가교역할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노 의원 측 관계자는 "노 전 의원이 중국과의 절차를 거쳐 한 달 후 출국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인재의 중앙무대 진출기회 확보 차원에서라도 노 전 의원이 중국과의 안보·외교 마찰을 잘 해결하고 조기 귀국하길 희망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