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 의장·여야 5당 지도부 만나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충남 홍성출신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15일 신임 인사차 국회를 방문,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지도부를 잇달아 만났다.

새 정부에서 국회와의 소통에 핵심적 역할을 맡은 전 수석은 이번 예방에서 협치와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강조하면서 국정 초기 입법부의 협력을 끌어내기 위한 사전정지 작업에 온 힘을 쏟았다.

특히 전 수석은 여소야대(與小野大) 국회임을 감안해 청와대와 집권여당을 일컫던 당·청 관계 대신 국회와 청와대의 소통을 강조하는 '국·청'(國·靑) 관계라는 신조어를 사용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전 수석은 이날 정 의장을 가장 먼저 찾아 "여소야대가 될 수밖에 없는 5당 체제에서 새로운 실험과 시도를 하지 않을 수 없고, 가보지 않은 길을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에게는 "국회도 칭찬받고 청와대도 원만하게 국정을 수행할 수 있는 길을 찾겠다. 언제든지 와서 경청하고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전 수석은 이어 국민의당 주승용 대표 권한대행을 만나 "국민의당은 함께 일했던 경험이 있어서 야당이란 표현이 이상하게 들릴 정도"라며 같은 뿌리임을 강조했고,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에게 "새로운 정치 문화가 형성되지 않으면 안 되는 실험적인 정치 환경이다. 모든 정당과 대화의 채널을 늘 열어 놓겠다"고 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를 만나서는 "그동안 신기하게도 당·청 관계라는 말은 있었으나 국·청 관계라는 건 없었다"며 "이제 당·청 관계를 넘어서 국회와 청와대, 국·청 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전 수석은 '친정'인 더불어민주당을 찾은 자리에서는 당·청 간의 긴밀한 호흡을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에게 "국회의 역할, 협조를 조화롭게 이뤄내기 위해선 당·청 간의 긴밀한 화합과 융화가 필요하다"며 "청와대와 추 대표와 문 대통령 사이에서 '핫라인' 역할을 제대로 해서 당·청 간 일심동체를 이뤄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각 당 대표들에게 문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보내는 '각별한 안부'도 전달하는 등 '메신저' 역할도 수행하면서 이른 시일 내 이들을 청와대로 초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