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국비 지원 등 적극 건의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가 문재인 대통령의 충북 대선 공약에 대해 새 정부가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15일 충북도에 따르면 새 정부가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설치해 대선 과정 공약을 점검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문 대통령이 약속한 지역 공약이 초기 추진사업으로 선정되도록 노력키로 했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새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가 예상된다"며 "새 정부의 정책이나 국정기조에 맞춰 도정을 재조명하는 기회로 삼고 도정을 새로 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지사는"새 정부 출범은 도의 입장에서 현안 사업들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충북의 현안사업들이 일괄 해결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새 정부 대선공약에 우리 도의 현안사업이 16개나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는데, 이것들이 실제로 해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러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며 "사업내용, 규모, 기간 등을 검토해 정부 측에 건의하고, 타당성 검토가  필요한 것은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도는 이에 따라 16일 이 지사 주재로 대선 공약 반영 과제 사업 실행 보고회를 열어 정부에 요구할 구체적 사업계획안과 중앙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사업 추진 논리를 마련키로 했다. 또 오는 17일과 24일에는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초청 간담회를 열어 지역 정치권에 충북 관련 공약이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키로 했다.

이어 19일에는 정부 예산 추진 상황보고회를 개최, 공약과 연계해 정부에 요구할 구체적 사업을 정리키로 했다. 또 정부의 정책 기조를 확인해 충북 관련 사업 목록을 작성해 국비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