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표 21표 나와야 의결
한국당-민주당 찬반 엇갈려
임헌경 의원 1·2당 운명 결정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가 지난 15일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승인 건'에 대한 재의를 충북도의회에 요구하면서, 관심이 국민의당으로 쏠리고 있다.

재의를 하려면 가장 빠른 시기가 다음 달 8일 열리는 356회 정례회 1차 본회의다. 지방자치법(107조)에 따르면 재의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면 확정된다'고 명시돼 있다.

충북도의회 의원 수는 모두 31명이다. 자유한국당이 20명으로 다수석을 차지하고 있으며, 더불어민주당이 10명으로 숫적으로 열세에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초 11명이었지만 지난 대선 기간에 임헌경 도의원(청주 7)이 국민의당에 입당하면서 10명으로 줄었다.

재의가 통과되려면 31명 전체 의원이 참석했을 경우를 가정했을 때, 3분의2인 21명이 찬성표를 던져야만 한다.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이 통과쪽에 표를 행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래도 1명이 부족하다.

민주당은 물론 전원이 반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20표, 민주당 10표, 결국 통과냐 부결이냐가 1표에 달리게 된다. 그 1표가 바로 국민의당 임헌경 의원이다.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양측 모두 임 의원이 자신들의 편에 설 것으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한 의원은 "임 의원이 최초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수정을 건의한 장본인"이라며 "본회의에도 참석해 의결에 참여한 만큼 재의에서도 같은 의견을 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의 한 의원은 "임헌경 의원은 지난 임시회 당시 민주당 의원 10명이 반대했을 때 함께 반대했었다"며 "심적으로 판단이 어려울 경우 기권할 수도 있어, 그렇게 되면 부결된다"고 전했다.

이처럼 양당이 서로 자신들의 의사를 따를 것으로 믿고 있는 가운데 정작 당사자인 임헌경 의원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임 의원은 "공교롭게 캐스팅보트를 쥐게 됐다"면서 "수정안으로 특위가 이뤄진다면 통과되는 것이 맞다고 보지만, 재의기 때문에 그럴수도 없을 것 같아 어떤 선택을 해야할 지 좀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비록 1명 뿐인 정당이지만 결과적으로 제1, 2당의 운명을 결정짓는 '판결자' 입장에 서게 된 국민의당 임 의원이 과연 어떤 판단을 하게 될 지에 양당 의원들이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