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노사민정協 협약
사무국·분과위 설치·운영

[충청일보 이정규기자]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최우선 국정과제로 일자리 창출을 삼고 있는 것에 맞춰 충북도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버넌스 체제로 구축시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노사민정 협의회는 '광역도의 노사 관계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만들어진 노사민정협의회는 일자리 고용, 청년, 인력양성 전체를 심의 의결하는 기구다.

이 노사민정 협의회(이하 협의회) 기능과 운영 활성화를 위해 충북도가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키로 한 것이다.

기존 협의회가 상징적인 역할만 해 왔지만 앞으로는 사무국을 두고 인력양성, 고용, 노사 분과위원회를 설치해 거버넌스 체제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분과위원회가 분야별로 심의하면 사무국이 총괄한 뒤 최종적으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의결하는 시스템이다.

충북도는 종전에 분과위원회와 사무국 설치가 없었기 때문에, 오는 7월 조례 개정을 통해 향후 협의회를 의제별 전문적 기능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거버넌스 체제로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특별위원회로 삽입시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했다.

충북도 노사민정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도민 일자리 창출 상호 협력을 위한 노·사·민·정 간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