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기념식 참석해 밝혀
"헬기 사격 포함 책임 물을 것"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5·18은 불의한 국가권력이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유린한 우리 현대사의 비극이었지만 이에 맞선 시민들의 항쟁이 민주주의의 이정표를 세웠다"며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온전히 복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광주시 운정동 소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37주년 5·18민주화운동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광주 영령들이 마음 편히 쉬실 수 있도록 성숙한 민주주의 꽃을 피워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월 광주는 지난 겨울 전국을 밝힌 위대한 촛불혁명으로 부활했다.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분노와 정의가 그곳에 있었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임을 확인하는 함성이 그곳에 있었다.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자는 치열한 열정과 하나 된 마음이 그곳에 있었다"고 5·18민주화운동의 전승을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여전히 우리 사회의 일각에서는 오월 광주를 왜곡하고 폄훼하려는 시도가 있다"고 지적하고,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 헬기 사격까지 포함해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완전한 진상규명은 진보와 보수 문제가 아니라 상식과 정의의 문제로, 국민 모두가 함께 가꾸어야 할 민주주의 가치를 보존하는 일"이라고 진단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기념식에서 제창하도록 결정한 데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임을 위한 행진곡'은 단순한 노래가 아니다. 오월의 피와 혼이 응축된 상징이며 5·18민주화운동의 정신, 그 자체"라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는 것은 희생자의 명예를 지키고 민주주의의 역사를 기억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