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공약에 경제관련 '교체 1순위'
장관급 인사도 맞물려 청사 분위기 어수선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다음 주로 예고된 문재인 정부 차관급 인사에 정부대전청사 외청들이 술렁이고 있다.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각 부처 장관 인선에 앞서 다음 주 차관 인사를 먼저 단행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의 발표로 시작된 차관급 인사 예고에 따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인사 1순위로 거론되는 곳은 단연 중소기업청과 조달청, 관세청 등 경제관련 외청들이다.

가장 큰 주목 대상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 공약과 가칭 '중소벤처기업부' 신설에 따라 안팎이 어수선한 중소기업청으로 현 주영섭 청장의 교체 여부다.

주 청장은 2016년 1월15일 박근혜 정부의 차관급 인사에 전격 발탁된 인물로 잔여 임기여부와 관계없이 교체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주 청장의 경우, 차관급 인사와 맞물려 기획재정부나 산업부 차관 등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과 더불어 교단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시각이 교차된다.

이와 더불어 경제부처와 직,간접적 영향권에 있는 관세청과 조달청도 차관급 인사라인에 포함돼 있다.

천홍욱 관세청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과정에서 끊임없이 논란이 돼 왔던 '면세점 특혜시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교체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정부대전청사에서 '최장수 청장'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비교적 긴 재임기간(2013년~현재)을 가지고 있고 정권 색채와는 다소 거리가 먼 통계청장과 문화재청, 특허청장 등 나머지 차관급 수장들이 교체 대상에 포함될지 주목된다.

문제는 장관급 인사가 늦어진 가운데 선행되는 인사라는 데 있다. 국무회의 의결권이 없으면서도 실질적으로 새정부의 국정기조에 발을 맞춰야 하는 특성으로 인해 인사 발령이 난 이후에도 국장급 등 후속 인사 구상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회 청문회 절차를 거쳐 장관급 인사가 이뤄지는 데는 최소 한 달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인사 공백이 길어질수록 중하위급 직원들의 불안감이 커질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정부대전청사의 한 공무원은 "장·차관이 모두 바뀌는 건 기정사실이지만 차관급 인사가 선행된 이후 업무보고 등 최소한 한 달 이상은 긴장 분위기가 이어질 것"이라며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예고된 차관급 인사가 아니라 그 뒤에 있을 장관급 인사에 따라 조직 개편과 실·국장 인사 등 숱한 과제들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어 일손이 잡히지 않을 정도로 청사 분위기가 어수선한 점"이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