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간 철통방역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아

▲ 영동군 직원들이 AI대책본부에서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

[영동=충청일보 김국기기자] 충북 영동군이 'AI·구제역 청정지역'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22일 영동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1일부터 6개월간 실시한 AI·구제역 방역초소 운영과 비상근무를 지난 16일로 종료했다.

AI는 지난해 11월 16일 전남 해남에서, 구제역은 2월 5일 인근 보은에서 첫 발생했으나 군은 도내에서 유일하게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군은 지난해말부터 올해까지 AI·구제역 차단방역에 사활을 걸었다.

국제빙벽대회와 순환수렵장 등 행사를 전면 중단했고, 연초 계획한 군수 읍·면 방문도 연기했다.

군수를 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 8개반을 편성해 지난해 12월 14일부터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했다.

그동안 연인원 9500명, 장비 1000대를 투입했으며, 예비비 5억을 확보해 최고 수준의 방역시스템을 가동했다. 거점소독소 1개, 차단방역초소 3개, 통제초소 1개를 설치하고 24시간 방역활동 모니터링과 연락체계를 유지하며 소독작업에 나섰다. 가금류 사육농가에 생석회, 소독약품 등을 공급하고 전담공무원이 매일 예찰과 방역실태 점검을 실시했다.

현수막과 마을방송 등을 통해 주민 경각심을 높이고, 군 산하 전 직원은 명절·휴일도 반납한 채 방역근무에 매진했다.

손경수 농정과장은 "전 직원과 군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청정 영동'을 지켜낼 수 있었다"며 "이번 차단방역 조치를 경험삼아 가축전염병 상시방역 체계를 구축해 청정지역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