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도착정보 한 화면 표출 가독성 높이고 디자인 개선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앞으로 역에서 열차를 타거나 마중 또는 배웅을 위해 고객들이 확인하는 역사 내 안내전광판이 새롭게 바뀐다(사진).

코레일은 역사 내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한 LCD형 안내전광판에 대해 누구나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디자인을 전면 개선해 용산역에 시범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새로운 안내전광판 디자인은 5월 중 15개 역사 총 31대가 추가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철도역사 안내전광판은 검정 바탕화면에 텍스트 위주의 단순한 디자인이었고 열차출발정보와 도착정보가 순차적으로 표출돼 가독성도 떨어졌었다. 

개선된 안내전광판은 열차출발정보와 도착정보가 한 화면에 표출되고 경유역 정보도 추가돼 고객이 좀 더 편하게 열차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 이용고객 행태분석을 토대로 고객들이 열차이용 시 출발·도착시간과 목적지를 가장 먼저 확인한다는 점을 고려해 시간과 목적지 순으로 정보배열을 변경하는 등 이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했다.

디자인도 안내전광판 표출디자인 사례분석과 벤치마킹을 통해 기존 검은색 배경에 3색(적·황·녹색) 텍스트 위주의 단순한 디자인에서 벗어나 밝고 산뜻한 투톤 파스텔 배경을 적용하고 열차종류별 이미지를 추가하는 등 시인성과 가독성을 높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