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인사담당자 대상 새 정부 일자리 정책 설문 조사 결과 "대체로 찬성"

[충청일보 송근섭기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할 일자리 정책에 구직자와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대체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는 구직자 515명·인사담당자 481명을 대상으로 '새 정부 일자리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결과 구직자는 '비정규직 임금 확대(83.5%)', '일자리 10조 추경(78.64%)', '근무시간 단축(78.64%)', '비정규직의 정규직화(75.73%)', '중소기업 채용보조금 지급(67.96%)' 등 대부분의 정책에 70% 이상의 높은 찬성률을 보였다.

기업의 인사담당자들도 비정규직 임금 확대(78.38%), 중소기업 채용보조금 지급(75.68%), 비정규직의 정규직화(70.27%), 일자리 10조 추경·근무시간 단축(64.86%) 순으로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찬성했다.

대부분 구직자의 찬성률이 높았지만 기업에 혜택이 돌아가는 '중소기업 채용보조금 지급'은 인사담당자들의 찬성 응답이 구직자들보다 높아 눈길을 끌었다.

새 정부의 정책 중 '일자리 10조 추경'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구직자와 인사담당자 모두 '오로지 공공일자리 확대에만 집중될 것 같아서'라는 답변을 꼽았다.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서도 '근무시간은 회사 사정에 맞게 회사 스스로 결정한 문제이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비정규직 임금 확대는 구직자가 '많은 기업이 도입하기 힘든 사안이라고 생각해서'라는 막연한 반대 이유를 든 반면 인사담당자들은 '업무 수준을 고려했을 때 정규직 75% 수준의 임금을 주기 어렵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중소기업 채용보조금 지급도 구직자는 '정부 보조금을 악용하는 기업이 많을 것 같다'는 이유로 반대했고, 인사담당자는 '채용보조금을 지급한다고 구인난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라고 반대 이유를 들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