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재의요구 철회" 제안
민주당 "재의통해 가부 결정"
부결로 제2의 특위 가동할 듯
내달 본회의 투표 결과에 관심

▲  23일 충북도의회에서  충북 경제조사 특위 운영 방안과 관련된 논의를 하기 위해 만난 연철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박한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인사를 나누고 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를 둘러싼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갈등이 좀처럼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23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측은 더불어민주당측에 충북도의 재의요구를 철회시키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재의를 통해 결정하자고 맞섰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이날 의회 의원휴게실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조사특위' 등 현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의원들은 △재의를 통한 결정 △재의 부결될 경우 또다른 조사특위 가동 △여러 분야의 행정사무감사 등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하지만 현재 닥친 집행부의 재의요구를 정리해야한다는 의견으로 모아지면서 대표의원(박한범 의원)에 전권을 일임해 민주당 대표의원(연철흠 의원)과 협상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한국당 박한범 대표는 이에 따라 이날 민주당 연철흠 대표와 면담을 통해 "조사범위를 축소시키는 선에서 도의 재의요구를 철회시키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연철흠 대표는 "우선 재의를 수용해 가부를 결정하는 게 우선이다"라며 거절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은 어쩔 수 없이 다음 달 8일부터 시작되는 정례회 본회의에서 투표를 진행할 수밖에 없게 됐다. 한국당 의원이 20명, 민주당 의원이 10명, 국민의당 의원이 1명인 점을 감안하면, 3분의 2안 찬성해야 통과된다는 규정에 따라 국민의당 임헌경 의원이 결정권을 쥐게 된다.

한국당은 임 의원이 민주당 손을 들어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부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이후 한국당은 민주당과 제2의 조사특위를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도 양당의 마찰 소지가 전혀 없지는 않다.

민주당은 충주에코폴리스 1개안 만을 조사하려하고 있고 한국당은 이란투자건까지 포함시키려 마음먹고 있다.

한편 충주에코폴리스에 대한 사업 포기 선언으로 촉발된 충북도의회의 조사특위는 가동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조사특위는 이날 검찰로부터 법원에 무효소송을 제기해도 '반려'될 것이라는 판단을 받게 되면서 접수조차 못했다.

결과적으로 지난 2차 특위 활동도 효력을 상실하게 되면서 '자신들만의 회의'를 연 꼴이 됐다.

자유한국당이 모처럼 작심하고 만든 조사특위가 허무하게 무위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제 관심의 축은 6월 정례회 본회의에서 재의결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올 지로 옮겨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