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노무현 8주기 추도식서 의지 밝혀
정세균 의장 등 여야 정치인들 대거 참석도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3일 개혁 추진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추모사에서 "개혁도, 저 문재인의 신념이기 때문에, 또는 옳은 길이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눈을 맞추면서, 국민이 원하고, 국민에게 이익이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저의 꿈은 국민 모두의 정부, 모든 국민의 대통령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손을 놓지 않고 국민과 함께 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가 못다한 일은 다음 민주정부가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단단하게 개혁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민주주의와 인권과 복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나라, 지역주의와 이념갈등, 차별의 비정상이 없는 나라가 노무현 대통령의 꿈이었다"며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해 좌절됐던 노무현의 꿈은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부활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말미에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라며 "이제 당신을 온전히 국민께 돌려드린다.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 임무를 다한 다음 다시 찾아뵙겠다"고 마무리 했다.

한편, 문대통령 내외는 이날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사택에서 미망인 권양숙 여사와 오찬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는 노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정세균 국회의장, 김원기 전 국회의장, 임채정 전 국회의장, 김경수·민홍철 의원, 허성곤 김해시장,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