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책임있는 자세 보여야"
국민의당 "잘못 고백해야"
한국당, 공식 논평없이 '침묵'
정우택만 "불행·비극" 발언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국정농단 파문으로 구속 수감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3일 첫 재판을 받은 데 대해 보수와 진보 정당 간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인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 을)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법과 국민 앞에 대한민국을 국정파탄으로 몰고 간 데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때"라며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어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전직 대통령이 법정에 서게 된 것은 국민에게 매우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헌정을 파괴하는 세력이 다시는 국민 위에 올라설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역사와 국민 앞에 잘못을 고백하고 참회하길 바란다"며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은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것"이라며 "분권 개헌을 통해 제왕적 대통령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은 다른 당과 달리 공식논평도 내지 않고 침묵을 지켰다.

다만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전직 대통령이 탄핵당해 구속되고, 재판을 받는 것 자체가 우리 헌정의 불행이고 재현되지 않아야 할 비극"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정 권한대행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만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말씀만 드린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특검 수사팀장이던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승진 임명해 이를 청와대에서 직접 발표하고, 나아가 국정농단 사건의 공소유지와 추가 수사를 그 임명 배경으로 제시한 것은 대통령의 직접적인 검찰 수사 가이드라인을 청와대가 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을 권력, 특히 청와대로부터 철저하게 독립한다면서 거꾸로 대통령이 수사 가이드라인을 지시하고 감사원에 법적 절차를 무시한 채 직접 감사 지시를 내리는 모순이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법적 절차가 진행되는 만큼 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