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최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의 통합론이 양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구체적 추진 시기는 내년 6월 지방선거 이후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내년 지선에서 민주당이 호남지역에서 승리할 경우 통합론이 탄력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다.

하지만 반대로 국민의당이 승리할 경우에는 다당제가 더욱 견고해 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양당 간 통합론은 국민의당의 동교동계 원로들이 민주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특히 민주당 김민석 민주정책연구원장과 동교동계 원로들이 최근 만난 사실이 알려지면서 통합론을 부채질하고 있다.

통합론이 제기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집권 초반 호평을 받으며 집권여당이 기세를 올리는 반면, 국민의당은 대선 패배의 후유증에 휘청거리는 상황과 무관치 않다.

국민의당은 최대 지역적 기반인 호남에서 지지율이 곤두박질치며 내부에서 동요하는 모습도 내비치고 있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는 공식적으로 통합론에 거리를 두고 있다.

협치의 대상인 국민의당을 자극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김민석 원장은 동교동계 원로들과의 만남에 대해 23일 "뿌리가 같은 원로들을 안 만나는 것은 부자연스럽고 예의에 맞지 않는다"라면서 "지금 합당 문제를 제기하는 것도 영원히 안 한다고 하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도 명확히 선을 긋고 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및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둘 다 반대다. 이대로 다당제로 가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그러한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결국 양당 간 통합론은 내년 6월 지방선거 결과에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뒤 자연스럽게 국민의당과 통합하는 형식을 택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방선거 전에는 합당이 부적절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