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국토부 용역 수용 못해 국회 분원 설치 등 미 반영"
충북 시민단체 "기재부에 조사 의뢰 가능성 낮아"

[충청일보 이정규기자]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용역 결과에도 세종시가 재추진을 시사하면서 다시금 주변 지방차치단체와의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28일 세종시에 따르면 최근 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KTX 세종역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 대해 수용할 수 없어, 미비점을 보완한 뒤 재 추진할 방침이다.

세종시 지난 25일 엄정희 건설교통국장은 "용역 결과가 보도된 데 대해 이춘희 시장이 세종시 입장을 전달해야 하지만 총체적으로 용역결과에 미 반영 부분이 상당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보완해 재추진 하는 것이 이 시장의 생각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2일 세종시 김재근 대변인도 "철도공단에서 공식 연락받은 내용이 아직 없다"며 "예비타당성 조사는 기획재정부에서 진행하는 게 원칙"이라고 말해 국토교통부 조사에 대한 불신감을 드러냈다. 

김 대변인은 "사전 예타 조사 결과를 놓고 '무산'이나 '백지화'로 표현하는 건 지나친 해석"이라는 입장이다.

현재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 공약이 이행되면 KTX 세종역 설치 당위성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를 내심 갖고 있다.

김 대변인은 "대선 이전에 예타가 끝나버려 행정수도와 관련된 부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경제성을 확보 역시 정책적 판단이 중요할 수 있다"고 여지가 있다는 의견을 내보였다.

세종시는 행정수도 개헌안과 맞물려 KTX 세종역 설치 논의를 구체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목표를 위해 충청권 공조가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KTX 세종역 설치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문 대통령이 공약한 "4개 지자체장의 합의대로 하겠다"는 말을 다분히 의식한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그간 반대를 고수해 온 충북의 시민단체는 이 같은 세종시 논리에 '아전인수격 해석'이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충북 시민단체 관계자는 "국토교통부가 타당성이 나오지 않은 사업을 기획재정부에 조사 요청할 이유가 있겠냐"며 기재부의 타당성 조사 의뢰 가능성을 낮게 봤다.

이 관계자는 이어 "문 대통령이 공약한 국회 분원 설치, 행자부·미래부 이전 등 '행정수도 완성론'이 실현된다고 하더라도 현재 오송역이 관문역으로서 기능을 충분히 하고 있는데 굳이 논란 거리가 되는 세종역 신설을 추진할 지도 의문"이라고 세종역 신설을 비관적으로 전망했다.

한편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은 세종시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국회의원이 지난 4·13총선에서 공약으로 들고 나오면서 시작됐다. 

이후 충북도, 청주시 등 지역 지자체, 충북도의회, 충북 시민단체, 충남도의회, 공주시, 공주시의회 등이 결사 반대를 외치며 세종시와 갈등을 빚는 원인이 됐다. 

지난 19대 대선 기간에서도 이슈가 돼 문재인 대통령이 우회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시했고,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등 각 당 후보 대부분이 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다 최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세종역 타당성 용역 결과에서 편익비용비율(B·C)이 '0.59'로 나오면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