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혜정 충북도 여성정책관 발언 논란
"양성평등 걸림돌 언급… 道 지칭한 것 아냐"
시민단체, 여성정책관 공무원 내정 철회 촉구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오빠'라고 부르면 만사형통이다."

참여연대를 중심으로 한 충북 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9일 "충북도 변혜정 여성정책관이 '공직 사회에 오빠문화가 만연돼 있다고 공공연히 언급했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충북도의 공무원 여성정책관 발탁 철회'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사실을 소개했다.

연대회의 측 관계자는 "변 정책관이 여성계 만남 자리와 토론회, 학회 등 다양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공공연하게 이야기했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당사자인 변혜정 여성정책관은 "공직사회라고 표현했지, 충북도라고 지칭하지는 않았다"며 "성인지 부족이 양성평등의 걸림돌이라는 점을 강조했을뿐"이라고 해명했다.
 
충북도 여성 공무원들로 구성된 목련회와 공무원노조측은 "변 여성 정책관의 발언은 충북도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어찌됐든 그 같은 발언에 대해 상당히 유감"이라고 했다.
 
변 정책관 말이 연대회의의 충북도와 관련된 회견자리에서 나오면서 변 정책관이 표현한 '공직사회'가 '충북도'를 지칭한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해 보인다.
 
따라서 충북도에서 변 정책관 발언과 같은 일이 실제 발생했다면,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뒤따라야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연대회의는 이날 회견에서 "충북도가 개방형 직위인 여성정책관에 도 공무원을 내정한 것을 철회하고 여성정책관 재공모하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지난 7년 간 여성정책관 1명, 여성발전센터장 1명을 제외하고 모두 공무원을 발탁해 개방형직위 도입취지를 무색케 했다"며 "이제라도 개방형 직위제 도입목적에 걸맞는 지역 여성정책 전문가를 발탁해 실효성 있는 양성평등정책을 추진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5년간 충북도의 여성정책을 총괄한 변혜정 여성정책관이 공무원의 경직성과 권위적 태도를 양성평등의 걸림돌로 지적하며 소위 '오빠라고 부르면 만사가 형통'이라는'오빠문화'가 공직사회에 만연해있음을 공공연하게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여성재단 출범과 함께 여성발전센터가 폐쇄되자 같은 직급 여성재단 사무처장으로 파견돼 2개월간 근무한 경력으로 이번에 도 여성정책관에 내정됐다"며 "이는 같은 직급 공무원을 타 부서로 전보 조치한 것에 다르지 않다"고 힐난했다.

또한 "여성정책이 공무원 승진 자리로 악용되고 있다"며 "공무원 경력을 전문성으로 갈음하는 충북도의 구태의연한 인사 관행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