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김상조·강경화 등
위장전입 논란에 '시끌'
아들 병역 면제 의혹 등
진보정권 도덕성에 타격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출범하기 위한 조각(組閣) 인사가 각종 의혹으로 '산뜻한 출발' 가능성이 갈수록 멀어져가고 있다.

당선 당일 의욕적으로 발표한 문 대통령의 1호 인사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시작으로 청와대와 내각의 핵심 인사 해당자들에게서 대부분 두·세가지 이상의 문제가 노출돼 진보정권의 미덕인 도덕성에 심각한 타격을 안겨주고 있다. 

이 총리 후보자는 미술교사인 배우자가 좋은 직장(학교)을 배정받기 위해 강남구 논현동으로 위장전입을 한 사실이 드러나 국회인사청문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거부되는 등 낙마 위기에 처했으나, 호남을 기반으로 한 국민의당이 인준에 협조하기로 입장을 바꾸는 바람에 겨우 회생했다. 이 후보자는 부인의 그림을 공공기관에 강매한 의혹, 아들 병역면탈 의혹 등도 제기돼 스타일을 구겼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위장전입 경력이 드러나 곤욕을 치렀고, 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들이 줄줄이 터져 나와 재벌 저격수로 알려진 그에게 재벌개혁을 기대했던 시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줬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 후보자의 배우자 조 모씨가 공립고교 영어교사로 채용될 때 토익 자격 요건이 미달됐고, 지원기간이 지난 후에 접수했는데도 서류심사에서 만점을 받았다며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또 조씨가 지원서에 대치동 영어학원 학원장 경력이 있다고 썼으나 서울시교육청은 그런 학원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아들 병역 특혜 의혹도 나왔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김 후보의 아들이 소총병으로 배치받았다가 4개월만에 근무병으로 보직과 특기가 전환됐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 본인도 한성대학교 교수로 있으면서 겸직금지 규정을 어겼다는 의혹에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다운계약서를 썼다는 의혹까지 고위공직자 인사청문회에 등장하는 의혹들을 골고루 갖춰 '의혹 백화점'을 연상케 한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내놓은 대표적인 파격인사로 박수를 받았지만 위장전입·자녀의 이중국적 논란에 세금탈루, 거짓 해명 등 갈수록 이미지가 악화되는 추세다.

미국에 살던 딸을 서울 이화여고에 전학시키기 위해 주민등록을 옮긴 집이 친척집이라고 밝혔으나 딸이 입학할 학교의 전 교장이 전세권을 갖고 있는 집이었던 것으로 밝혀져 거짓말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들의 병역기피를 목적으로 한 이중국적 취득, 장녀와 차녀의 증여세 회피(장관 지명 후 이틀만에 납부) 등 의혹의 품격도 낮은 편이었다.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은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과 미국 버클리대 박사학위 논문에 대해 표절 의혹이 동아일보를 통해 제기됐다. 서울대와 버클리대가 큰 문제는 없다는 판정을 내렸으나 자기표절 의혹이나 타 논문을 인용할 때 해야 하는 인용표시를 하지 않은 점 등은 학자로서 기본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 후보는 위장전입 등 결정적인 흠은 발견되지 않아 가장 모범적인 인사로 꼽히지만, 국정원 3차장으로 재직 때 재산이 6억5000만원이나 급증해 의혹을 샀다. 서 후보자는 추가 해명자료를 내고 30일 무사히 청문절차를 마쳤다. 한편 문 대통령은 새 정부 인사와 관련해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통해 새정부가 인수위 없이 출발함에 따라 서둘러 인선하느라 흠결을 걸러내지 못한 점에 대해 야당과 국민들의 양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