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시장 "대체부지에 개발 추진"
북부산단·서충주신도시 주변 등 검토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조길형 충주시장이 충북도가 개발을 포기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충주에코폴리스에 대해 대체부지 추진 의지를 밝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조 시장은 31일 정례기자간담회에서 "경제자유구역 개발은 충주시민의 염원"이라며 "현재 부지에서
개발이 어렵다하니 다른 땅으로 대체해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체 부지로는 일단 개발에 아무 문제가 없는 북부산업단지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서 "북부산단이 경자구역 지정에 시간이 걸린다면, 서충주신도시나 고속도로 톨게이트 주변 산단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대체부지는 2021년 초까지 엄정면 신만리와 산척면 영덕리 일원에 조성 예정인 북부산단(140만㎡), 2022년 말까지 대소원면 본리와 완오리 일대에 조성되는 서충주 산단(280만㎡), 2022년 말 중앙탑면 하구암리와 용전리에 들어서는 북충주IC 산단(173만㎡) 등이 검토 대상이다. 

조 시장은 "오송의 사례처럼 기존에 개발된 땅에 경자구역을 지정받을 수 있다. 현 부지 여건 때문에 개발하기 어렵다고 해 부지를 옮기자는 것이니 충북도에서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면서 "이미 산업단지로 개발 중인 곳을 경자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모자를 하나 더 씌우는 것"이라며 대체부지 지정을 낙관했다. 이어 "대체부지 지정에 대한 법률적 검토를 마쳤고 문제가 전혀 없다"면서 "2022년까지 개발을 끝낼 수 있는 사업에 대해 대체부지나 신규 지정이 가능하다"고 했다.

대체부지에 대한 경자구역 지정이 현실화할 경우, 지정절차는 분양 가능성과 입지 적합성 등을 따지는 신규 지정 때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될 전망이다.

충북도 협의와 관련해 조 시장은 "아직 공식적으로 건의한 상태는 아니며 협의를 진행하겠다"며 "포기설이 나돌 당시 이시종 지사께 기존 부지와 북부산단을 함께 진행하고 민간이 발을 빼면 공영개발로 추진해 리스크를 줄이자고 제안했었다"고 답했다. 조 시장은 기존 중앙탑면 부지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 "주거환경 개선과 선투자한 자금에 대한 저리 융자, 각종 농업사업 지원 등이 뒤따라야 한다. 주민들과 대화해 성사 가능성이 있는 것부터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