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지 윤정리 → 용방리 변경
지난달 보상계획 열람 공고
완공시기 1년 쯤 늦어질 듯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옥천군의 옥천묘목유통단지 조성사업이 신축 예정 부지 변경으로 인해착공 지연이 불가피해 졌다.

군에 따르면 옥천묘목유통단지 조성지 위치를 '윤정리'에서 '용방리'로 변경하고 사전절차를 진행 중이다.

군은 용방리 해당 부지 토지주들을 대상으로 70.9%의 동의서를 받고, 지난달 보상계획 열람공고를 실시했다.

이달 말까지 감정평가 결과가 나오면 토지주들에게 개별 통지하고, 토지 수용 동의가 70% 이상 이뤄지면 군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승인을 거쳐 부지 협의 매수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 계획대로 추진되더라도 사업 지연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당초 군은 2018년까지 117억원을 들여 14만4000㎡ 규모의 묘목유통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일부 토지주들이 낮은 보상가에 반발해 추진 일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다 급기야 조성지를 변경하면서 완공 시기도 1년 정도 늦춰질 전망이다.

군은 올해 해당 부지 협의 매입과 사전절차를 추진하고, 내년 하반기 공사에 들어가 2019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묘목유통단지가 들어설 이 부지는 식재된 묘목이나 지장물이 없어 토지 보상비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게 군의 판단이다.

땅값도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해 사업비 부담이 줄어 임대료가 싸지고 규모 확장성이 뛰어나 묘목 재배 농민들이 선호하고 있다.

외지인 소유 토지가 20% 정도인 것으로 파악돼 보상 협의 절차도 '윤정리' 보다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설이 완공되면 군 지역에 분산돼 있는 농원들을 한 곳으로 모아 묘목 유통의 현대화를 도모하고 우량묘목 공급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지역 주민의 소득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지난 대선 과정에서 1500억원을 들여 2025년까지 옥천군 이원면 용방리 일원 50㏊에 걸쳐 국립묘목원을 설립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이 실현될 경우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묘목유통단지 조성 계획이 늦어진 만큼 철저하게 준비하겠다"며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묘목재배 농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의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