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청와대는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포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끝날 때까지 추가 반입된 사드 발사대 4기 배치를 중단하기로 했다. 사드 추가도입 보고 누락을 계기로 문 대통령의 진상조사 지시 여파로 한미간에 합의한 사드 1포대 설치가 도중에 멈춘 셈이다. 다만 청와대는 성주 사드 부지가 환경영향평가 실시되더라도 기존에 배치된 발사대 2기와 X-밴드 레이더를 철수시키지는 않을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7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추가 반입된 4기를 어디다 보관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환경평가가 진행되는 과정에 추가로 배치되는 건 어렵지 않겠느냐고 보고 있다”고 밝혀 사드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재실시하면서 추가 배치를 중지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이 관계자는 ‘성주 사드 부지에 추가로 발사대 4기의 배치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현재 환경영향평가에서 기진행된 사항에 대해선 어찌할 수 없지만, 추가 배치되는 부분은 환경영향평가가 끝나야 결정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사드 배치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환경영향평가를 생략할 수 있을 정도로 긴급한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또 “환경평가에 걸리는 시간은 해봐야 알 수 있다”며 “괌에서 검토에 23개월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자국 영토인 괌에서의 환경평가에 소요된 시간보다 성주의 경우는 더 긴 시간이 필요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일각에서 성주 사드 부지 중 사업면적은 10만㎡에 불과해 환경평가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군사기지법 상 군사시설이란 전투진지와 장애물 등등을 모두 포함하며, 이에 따르면 공여부지 전체가 국방시설 사업면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