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우리가 살고 있는 인생은 참으로 소중하다. 하루하루 매 순간을 소홀히 할 수가 없다. 어느 누구나 삶에는 진정성이 있어야만 한다. 자아실현과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끊임없는 질주가 이어져야 한다. 윷놀이를 할 때 우리는 도 아니면 모라는 말을 자주 한다. 최상의 선택을 하려는 의도이기도 하다. 우리는 최고가 되길 바란다. 하지만 최고가 된다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다. 최고라는 위치는 타인들보다 훨씬 많은 노력과 땀을 흘려야만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련과 고통이 뒤따르기도 한다.

 우리의 인생에서 고통이나 시련 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때로는 실망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좌절하기도 한다. 힘들고 지칠 때 그냥 손을 놓아버리고 싶은 적도 한 두 번이 아닐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불굴의 의지와 포기하지 않는 정신이 몸에 배어 있다. 만약 힘들고 어렵다 하여 포기한다면 성공은 자신과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다. 성공이라는 것은 오로지 포기 없는 전진으로 이루어내야만 한다.

 인생은 도 아니면 모가 아니다. 도 아니면 모라는 이야기는 어쩌면 너무도 무책임한 말이다.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다소 허무맹랑한 말이 될 수도 있다. 생각이나 말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생각이나 말은 삼가야만 한다. 인생은 참으로 소중한 것이다 그러기에 함부로 살아서도 막 대해서도 안 된다. 시간을 허비한다면 먼 훗날 후회를 하게 된다. 지금 시간은 결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인생은 잠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살아야만 한다. 세월이 흐른 후 사람들은 아쉬움과 후회를 하게 된다 지난 시간에 대한 아쉬움과 제대로 살지 못한 삶에 대해 후회막심이다. 사람들은 세월이 흐른 후에 다시 살 수만 있다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하고 바라기도 한다. 하지만 흘러간 시간은 되돌릴 수 없다. 그러기에 현재의 시간을 제대로 잘 살아야만 한다.

 지금까지 그냥 살아왔다면 지금부터라도 확실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 자신을 돌아봤을 때 예전이나 별 차이가 없다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한번 쯤 변화를 가져볼 필요가 있다. 습관을 바꾸고 생각을 바꾸고 태도를 바꾸어야만 변화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주변을 한번 살펴보면 어느 누구 하나 삶이 여유롭고 풍족한 사람이 없는 듯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한 삶으로 보인다. 하지만 내면으로 들어가면 많은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은 겉모습을 중시한다. 또 다른 사람은 내면을 더욱 중시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현실이다. 외형보다 내면이 더욱 소중하다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각자 주인이 따로 있다. 자신의 인생은 자신의 것이다. 자신만이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자신의 인생에 대해 스스로 만들어가고 스스로 책임질 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