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적법성 여부 확인 나서
공무원·업자 유착설 등 무성

[충청일보 송근섭기자] 충북 청주시 흥덕구청사 신축 과정에서 일부 업체에 특혜가 제공됐다는 의혹이 불거져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관련기사 5면>

19일 충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청주시 흥덕구청사 신축과 관련해 설계·건설사업관리용역업체 선정 과정 등이 적법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경찰은 최근 일부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공무원과 업자 간 유착 의혹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 사실 확인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시는 흥덕구 강내면 사인리 14-1 일원에 연면적 1만8146㎡,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흥덕구청 신청사 건립을 추진 중이다. 

지난 2월 건축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한 뒤 기본설계에 착수했으며, 지난 5월 설계 과정에 사실상 감리업체 역할을 하게 될 건설사업관리용역업체도 외부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지난 8일 기본설계안 중간보고회를 가진 청주시는 오는 9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시공사 등을 선정, 2019년 하반기 개청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경찰이 주목하는 부분은 외부위원회 구성과 심사, 업체 선정 과정에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다. 이 과정에서 일부 고위 공무원 등을 상대로 로비가 시도됐다는 의혹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찰은 청주시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업체 선정 절차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경찰은 내사 과정에서 유착 의혹과 관련한 결정적인 진술이나 금품이 오간 정황 등을 확인하면 본격 수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충북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흥덕구청사 건립 과정에 여러 의혹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인 것은 맞다"며 "지금 단계에서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