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7개 시·도 단체장
정부에 정책과제 공동 건의

▲ 중부권 정책협의회 7개 시도지사들이 21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정례회에서 정부에 공동건의할 대정부 정책과제를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석두 강원도행정부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충청일보 이정규기자]중부권 7개 시·도 단체장으로 구성된 '중부권 정책협의회'는 21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정례회를 갖고 '중부권 대정부 정책건의과제'를 채택, 정부에 공동 건의키로 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권선택 대전시장·안희정 충남도지사·이춘희 세종시장·김관용 경북도지사·송하진 전북도지사·송석두 강원부지사 등 7개 단체장들은 이날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안전관리 강화 및 지원 대책 마련(대전) △중앙·지방간 협업을 통한 유휴 국·공유지의 활용 증대(세종) △개발규제 보전금 신설(강원) △공모사업 지방비 부담 경감 건의(충북) △항구적 가뭄해소를 위한 국가지원 확대 및 제도개선(충남) △농사용 전기요금 차별 적용 해소(전북) △화력 및 원자력 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탄력세율 적용(경북) 등을 내용으로 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해 정부 정책에 반영시켜줄 것을 요구키로 했다.

시·도지사들은 이와함께 △항구적 가뭄 해소를 위한 국가지원 확대 및 제도 개선 △농사용 전기요금 차별 적용 해소 △화력 및 원자력 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탄력 세율 적용도 정부 건의사항에 포함시켰다.

권선택 시장은 인사말에서 "지난해 6월 창립회의에서 공동 합의한 14개 사회기반시설(SOC) 사업과 4개 숙원·핵심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사업으로, 시·도 협력을 통해 결실을 보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어 "행정구역을 뛰어넘는 공동사업을 발굴해 중부권이 대한민국 경쟁력의 중심축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도 당부했다.

참석한 단체장들은 특히 국민대통합, 민생안정 등 새 정부 정책에 적극 협력하는 한편 중앙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위해 강력한 '지방분권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와 관련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지방분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커지고 있고, 새 정부에서 내년 연방정부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 개헌과 제2국무회의 신설을 위한 헌법적 근거 마련을 약속함에 따라 지방분권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지사는 또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과 함께 지방분권 관련 법령도 함께 개정돼 분권개헌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중부권 7개 시·도가 지방분권을 염원하는 국민 역량 결집의 구심점이 돼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실현의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부권 정책협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차기 회장으로 선출하고, 국회와 새 정부에 대한 공동건의문 채택 등 정치권과 중앙정부 설득에 함께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