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순위 컨소시엄 사업도 성사 가능성 희박
재공모 차질 불가피… 대전시 책임론 확산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속보=올 하반기 착공을 앞두고 컨소시엄 업자와 계약해지로 무산됐던 대전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이하 유성터미널) 조성사업이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21일자 1면>

사업주관을 맡았던 대전도시공사와 이 같은 사업을 관리감독해야 할 대전시가 "조속한 시일 내 재공모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의 반응은 냉랭하기만 하다.

허태정 유성구청장과 조승래(더불어민주당·유성구갑) 의원이 대전도시공사의 무책임한 행정을 질타한데 이어, 유성을 지역구로 둔 대전시의원과 시민사회단체, 유성구의회는 물론, 자유한국당까지 성명을 내는 등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을 둘러싼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들은 정상화 노력이 담보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 및 주민소환 등 퇴진운동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전달하는 한편, 사업무산에 예고되어 있었음에도 두 달이 넘도록 '입단속'과 '대안 부재'로 일관한 대전시의 무책임한 행동을 질타했다.

이 같은 움직임 속에 떠오른 실질적 대안론마저 성사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지적이다.

후속 대안의 핵심은 지난 2013년 사업 협약 당시 후순위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산D&C컨소시엄(지산D&C·(주)매일방송·(주)생보부동산신탁) 측이 적극적인 사업 참여 의사를 타진했지만, 대전시와 공사로부터 후순위 협상대상자 지위를 인정받기 어렵다는 입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와 공사 측에서 대안으로 밝힌 사업재공모 성사 가능성도 얼마만큼 효과가 있을 지는 여전히 의문스럽다.

관련업계에서는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용산동 현대아울렛 등 대전의 유통업체가 포화상태에 이른데다 지가상승 등에 따른 사업비 부담으로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간 업체가 참여할 가능성은 희박하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 관계자는 "신세계, 현대에 대항할 수 있는 상권을 만들기 위해서는 대형 유통업체가 입점해야 한다"며 "최소 20∼30년 안정적 운영을 담보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줘야 재공모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정이 여의치 않자 대전시와 공사는  문제가 된 사업성 확보를 위해 용적률 제고 방안과 기반시설 비용 지원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 최대현안사업 중 하나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계약해지에 따른 책임론과 더불어 실질적 대안 부재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특단의 해명과 조치가 없는 한, 좀처럼 해법을 찾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문제가 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롯데건설과 KB증권(옛 현대증권), 계룡건설로 구성된 롯데컨소시엄이 지난 2014년 1월 유성구 구암동 10만2000㎡부지에 2788억원을 들여 지하 3층, 지상7층 규모의 복합여객터미널을 조성키로 하고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