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시장 "사태 책임 통감" 사과에도
책임규명·대책마련 요구 목소리 커져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속보=대전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무산된 것에 대해 권선택 시장의 사과와 해명에도 불구, 책임규명과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1일자 1면·22일자 11면>

권 시장은 지난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업무산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대시민 사과성명을 발표했다.

권 시장은 "대전의 숙원 사업인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또 다시 어려움을 겪는 일이 발생해 시민, 특히 유성구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고, 또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도 시장의 책임인 만큼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유성구와 시민단체 등에서 책임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슬그머니 그 책임을 사업주체인 롯데컨소시엄 측으로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실질적인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대전도시공사 또한 사업재추진이라는 원론적 수준의 대안을 발표했을 뿐, 일련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권 시장과 맥을 같이하는 입장을 반복했을 뿐이다.

박남일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자체 사업 예산 1000억 원을 확보해놓은 만큼 사업을 추진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사업자 공모도 확인해봤는데 별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사업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워 포기했던 대기업이 동일한 사업에 대해 다시 응모를 할 지 의문스럽다는 점이다.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한 복합터미널 사업 재개와 관련, 대전시는 사업성 제고를 위해 공모지침서를 바꾸고 재정투자도 더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는데, 이렇게 되면 지난 공모에서 탈락한  컨소시엄 업체는 물론, 일반 기업측에도 특혜 논란으로 불거질 소지가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사업무산에 대한 지역 주민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유성구 원신흥동과 온천 1·2동의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들은 이날 오전 권선택 대전시장을 항의 방문하는 자리에서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하지 않아 더 화가 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이날 권 시장에게 사업무산 이유와 향후 대책 등을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번에 사업추진이 무산된 유성복합터미널은 대전의 동측 교통인프라를 구축한 대전복합터미널에 이어 80만 인구가 넘어선 대전 서구와 유성구 지역이 자리한 서남부권 핵심교통망 구축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핵심사업이라는 점에서 충격과 분노가 행정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서 권선택 시장은 물론, 허태정 유성구청장, 시의원 등 지역정치권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 올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