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6명 검증대 올라
野 "'김·조·송' 정조준"
與 "해명 들어봐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이번 한 주 동안에만 무려 6명이 인사청문 검증대에 오르며 여야의 재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먼저 26일에는 한승희 국세청장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28일에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29일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30일에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이어 다음달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3일,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대한 청문회는 4일로 잡혀 있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당초 30일에 할 예정이었지만, 다음 달 3일이나 4일로 일정 변경이 추진되고 있다.

야권은 김상곤·조대엽·송영무 후보자를 정조준하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이들 후보자를 '부적격 신(新) 3종 세트로 규정하고 화력을 집중했다.

한국당 소속 국회 국방위원인 김학용 의원과,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간사인 염동열 의원, 환경노동위 간사인 임이자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 상임위 소속 의원 일동 명의로 이들 후보자에 대해 사퇴를 압박했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도 같은 입장이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이들 3인은 그야말로 문재인 정권이 주장하는 적폐 중 적폐 아니냐. 만약 장관으로 임명되면 교육 황폐화와 방산비리는 무슨 명분으로 처벌하고 악덕 사업주는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즉시 지명철회하고 국민과 야당에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거행된 6·25전쟁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청문회의 하이라이트격인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해명을 들어보고 청문과정을 봐야죠"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서는 연일 이들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터져 나오고 있어 적지 않게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문 대통령이 이들 인사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는 경우 한국당이 추가경정 예산안이나 정부조직법 등의 현안도 처리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