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시설·자원회수센터 각각 25%·42% 공정률
지역 주민·일부 군의원 증평군과 협약 등에 불만 고조

[괴산=충청일보 곽승영기자] 충북 괴산군 쓰레기종합처리장 설치사업이 괴산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가장 큰 이슈는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고 괴산군의회 김해영 부의장을 중심으로 일부 의원들이 증평군과 맺은 협약의 내용에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11일 군에 따르면 올 6월말 현재 괴산읍 능촌리 465번지 일원에 설치되고 있는 괴산 쓰레기종합처리장의 공정률은 소각시설 설치공사 25%,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공사가 4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소각시설은의 준공시기는 오는 2019년 3월, 생활자원회수센터 준공시기는 올 12월로 예정돼 있다.

문제는 지난 2013년 5월27일 증평군과 맺은 광역화 기본협약과 2016년 12월21일 맺은 실시협약에 괴산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어 군의회 의원들도 쓰레기종합처리장 문제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해당지역인 능촌1리 주민들은 지난 2014년 8월에 반대추진위를 결성해 활동에 들어갔고, 제월1리와 이탄, 구무정 주민들은 2015년 4월 광역소각장 반대대책위를 결성해 반발하고 있다.

이에 군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적용해 군의원 4명과 전문가 2명으로 환경상 영향조사와 지원협의체를 구성해 군과 올 해 괴산 광역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주변지역 환경상 영향조사를 위한 전문연구기관 선정(안)을 의결해 영향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김 부의장은 "현재 주민들을 위한 대책이 전혀 없는 상태"라며 "환경 영향조사 결과가 도출되면 이를 근거로 증평군과 다시 협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 영향조사는 1년만 할 것은 아니다"며 "3년에서 5년을 주기적으로 해 해당지역의 환경의 모든 내용을 담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대추진위 한 관계자는 "쓰레기종합처리장은 호국원 건립사업과는 근본적으로 문제가 다르다"며 "지역주민들에 대한 배려는 없고 일방적인 사업 강행만 추진하고 있는 군의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